가시지 않는 어깨의 피로를 날려줄 운동
가시지 않는 어깨의 피로를 날려줄 운동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나면 허리 통증과 동반자처럼 어깨 피로가 어김없이 찾아오곤 하는데요. 꾸준하게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통해 뭉친 어깨를 풀어준다면 신체 변화도 예방하고 쌓인 피로 역시 풀어줄 수 있습니다. 피로를 날려줄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 부위 근육이 일하지 않으면 고스란히 고통은 목과 어깨의 몫!

하체에서 가장 큰 근육은 허벅지라면 상체에서는 넓은 등입니다. 반복된 자세로 인해 어깨와 목은 굽어지고 넓은 등은 한없이 늘어지기만 하다 보면 피로가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후면부가 할 일만 제대로 해준다면 피로를 크게 덜 수 있는데요. 쉽게 접할 수 있는 폼롤러를 활용한 운동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폼롤러를 활용한 운동 1 : 폼롤러 위에 눕기

1. 머리와 엉덩이 아래에 1m 정도 되는 긴 폼롤러를 세로로 깔고 하늘을 바라보고 누워주세요.

2. 무릎은 직각으로 세워 흔들리는 몸을 지지할 수 있게 하고, 양손은 손바닥이 하늘을 바라보게 한 후 어깨 옆에 편안하게 늘어뜨려 주세요.

3. 마지막으로 손등은 계속 바닥을 닿으려고 노력하는 작은 힘을 주면서 귀 옆으로 천천히 팔을 뻗으면서 만세를 만들었다가 다시 어깨 옆으로 천천히 돌아와 주세요.

별거 아닌 것 같은 동작이지만 이 운동으로 인해 둥근 폼롤러 위에서 흔들림을 잡아주는 작은 안정 근육들을 활성화하고, 어깨 옆에 손을 늘어트려 줌으로써 긴장된 앞쪽 어깨와 가슴을 이완시킵니다. 또한 팔의 수평 움직임을 통해 후면 근육이 활성화됩니다.


폼롤러를 활용한 운동 2 : 벽을 활용하기

1. 벽에 긴 폼롤러를 수평으로 두고 목 바로 아래 등으로 폼롤러에 기대어 서주세요.

2. 양손은 앞선 동작처럼 어깨 옆에 손바닥이 정면을 보게 한 후 폼롤러에 손목 부근이 닿게 해주세요.

3. 입으로 “후~” 내쉬면서 양팔로 폼롤러를 누르고 등을 때 주세요. 즉 양팔로만 버티며 몸을 정면으로 띄우고 있는 형태입니다.

4. 코로 “쓰읍” 마시면서 천천히 다시 등을 폼롤러에 기댑니다.

5. 3, 4번 동작을 반복해 줍니다.

평소 과하게 어깨 앞쪽이나 목 주변이 뻐근하셨던 분은 준비 자세만으로 앞쪽 근육의 굉장한 스트레칭 효과와 더불어 뒤쪽 근육을 사용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어깨 통증에 있어 다른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장시간 앉아 신체 앞을 활용한 반복된 굳은 움직임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운동도 좋지만, 글을 보고 있는 지금 일어나 어깨와 팔을 수평으로 활짝 열어주며 기지개를 한번 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