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는 많이 먹어도 된다?
임신부는 많이 먹어도 된다? - 관련이미지

임신하면 ‘내가 먹고 싶어 하는 건 배 속의 아이가 먹고 싶어 하는 걸 거야!’라는 생각에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과연 그럴까요? 임신 중에 몸이 필요로 하는 열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이 지속되다 보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고혈압, 당뇨, 임신중독증 등의 임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 체중 적정 증가량은?

임신 중에는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여 적절한 체중 증가와 함께 아기와 엄마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임신 전의 본인의 키에 따른 체중을 알고 비만도를 확인하여 이를 이용해 임신 중 바람직한 체중 증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전 체중 확인 방법

체질량지수(BMI)=체중(kg) / 신장(m) X 신장(m)


계절성 우울증과 일반 우울증을 나타내는 표
구분 BMI 권장 체중 증가량(kg) 임신 중기 이후
권장 체중 증가량
저체중 <18.5 12~18 0.5kg/주
정상체중&과체중 ≤18.5~<25 11~16
중등도 비만 ≤25~<30 6~11 0.3kg/주
고도 비만 ≥30.0 5~9 0.2kg/주

※ 임신초기(~12주): 총 0.5~2kg증가
[출처: 식품의학품안전처]

임신 중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방법은?
1. 적절한 체중 증가 및 유지를 위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합니다.

- 저체중 임신부: 임신 전보다 약 300~500kcal를 더 섭취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세 끼 식사와 함께 100~200kcal 정도의 간식을 하루 2~3번에 나누어 섭취합니다.

- 과체중 임신부: 임신 전보다 약 100~150kcal를 더 섭취하되, 고지방, 고열량 음식, 당 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는 제한합니다.

2.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보충합니다.

두부, 콩류, 기름기 제거한 육류, 등푸른생선 등의 양질의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고, 다양한 제철 채소와 과일을 매일 섭취하여 식이 섬유소와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하루 2회 정도 유제품을 섭취합니다.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 등 필수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우유 및 유제품을 적절히 배분하여 섭취합니다.

4. 정제된 곡물보다 통곡물을 섭취합니다.

현미나 통밀빵과 같은 통곡물에는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므로 정제된 곡물보다 통곡물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5.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섭취합니다.

임신 중독증, 비만, 고혈압 등의 예방을 위해 장아찌, 젓갈, 가공식품 등 짠 음식을 적게 먹도록 하고, 조리 시 소금이나 간장 등을 하루에 5~6g 이내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6.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포만감과 변비 완화를 위해 식사와 식사 사이에 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7. 음주 및 흡연, 카페인, 약물복용에 주의합니다.

담배의 니코틴과 술의 알코올은 태아의 성장 발달 부진, 기형아 출산 등의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하며, 불가피하게 약을 먹을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이 밖에도 커피, 콜라, 초콜릿, 차 등 카페인 함유 식품을 적게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