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받으면 고혈압에 걸린다?
보통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혈압이 오른다’라는 표현을 자주 하곤 하는데요. 정말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혈압에 걸릴까요? 고혈압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혈압에 걸린다?
A. YES!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리적 변화를 겪습니다.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로 맥박과 호흡이 증가하고, 혈압과 혈당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일시적일 때는 이러한 반응이 곧 사라지지만, 만성 스트레스는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분비하게 되어 장기적으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혈압이 떨어지면 약을 끊어도 된다?
A. NO!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해서 임의로 약을 끊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혈압이 정상 범위로 유지되더라도 약물 중단 여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약물을 중단한 후에도 정기적인 혈압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Q. 고혈압이어도 증상이 없으면 신경 안 써도 된다?
A. NO! 고혈압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혈관과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고혈압은 심장에만 영향을 미친다?
A. NO! 고혈압은 심장뿐만 아니라 뇌, 눈, 신장 등 여러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신 건강을 유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생활 습관 개선, 필요시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중년 여성의 경우 고혈압을 더 조심해야 한다?
A. YES! 여성은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년 여성은 호르몬 변화와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고혈압의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고혈압은 나이 든 사람에게만 나타난다?
A. NO! 고혈압은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비만과 부적절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20~30대 고혈압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