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을 하면, 키가 자라지 않는다?
달리기를 하는 소녀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이 키가 더 크기를 바라면서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상의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거치며 자라지만 일부에서는 성장이 빠르거나 늦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을 때에는 인터넷의 부정확한 정보에 의지하기보다는 소아내분비 전문의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성장은 실제 나이보다는 뼈 나이와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실제 나이가 많더라도 뼈 나이가 어리면 앞으로도 더 자랄 가능성이 많고, 반대로 실제 나이가 어리더라도 뼈 나이가 많으면 성장이 빨리 끝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여자아이의 경우 초경은 대개 뼈 나이로 13세 경에 하게 되며, 뼈 나이가 15세 정도가 되면 성장판이 닫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즉, 초경을 하더라도 키가 더 자랄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초경을 한 후에도 성장이 끝날 때까지 약 5~7cm 정도 키가 더 크게 됩니다.

성장판이 닫혀도 성장판을 열어주는 치료가 있다?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성장도 끝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닫힌 성장판을 열어주는 기적의 치료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키가 매우 작은 경우에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적절한 평가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성장판이 닫힌 경우에도 하지연장술 등을 통해 키를 키울 수는 있습니다. 일명 ’키크기 수술’로 알려진 하지연장술은 정형외과에서 시행하며, 비용 및 시술기간, 합병증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는 제한적으로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육류, 계란, 우유, 콩 등의 육식을 먹으면 사춘기가 빨리 온다?

성장에는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칼슘과 단백질이 골격 성장에 중요합니다. 육류, 우유, 계란 및 콩 등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고 하여 전혀 안 먹는 경우도 많은데, 이들 음식들이 성조숙증을 무조건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오히려 이런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성장이 저해될 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및 고열량을 내는 간식류 등을 제외하고는 모든 음식들을 적당한 양으로 골고루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렸을 때 뚱뚱해도 살이 다 키로 가기 때문에 괜찮다?

살이 키로 간다는 말은 급성장기의 어린이들이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키가 많이 성장하게 되고, 성장 호르몬의 지방 분해 효과로 상대적으로 날씬해지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 뚱뚱한 아이들은 대개 또래보다 키가 약간 더 큰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이 지속되게 되면 비만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며, 체내에서 성장 호르몬이 빨리 제거되게 합니다. 또한 비만은 사춘기를 앞당겨 오히려 키 성장이 빨리 끝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소아비만은 성장에 좋지 않으며, 성인비만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고, 대사증후군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성장기에도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 성장에 좋은 운동이 있다?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며,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판의 성장을 도우며, 몸무게를 적절히 유지하여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운동 종류에 따라서 성장 호르몬 분비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즉 어느 특정 운동이 더 좋은 것은 아니므로, 아이들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스트레칭을 적절히 섞어서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중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글_ 김재현 교수,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