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낭종

난소낭종

난소에 물혹이 있다는 여성들이 매우 많습니다. 난소에 물혹이 생기는 현상을 의학적인 용어로 난소낭종이라고 합니다. 난소의 물혹은 대부분이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하다가 우연하게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난소의 물혹은 증상이 없지만 물혹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서 생기는 대부분의 난소의 물혹은 양성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단지 3개월 정도 후에 물혹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가임기 여성에서 생기는 난소의 물혹은 난소에서 배란된 자리에 물이 차서 생기는 난포낭 또는 황체낭이라는 양성 물혹입니다. 그리고 자궁외 임신이나 골반염으로 인한 난관난소농양, 다낭성 난소증후군, 자궁내막종 같은 양성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게 악성 난소암은 드문 질환입니다. 초경 이전 또는 폐경기 이후에 생기는 난소의 물혹은 악성 종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난소의 위치
난자가 자라고 배란되는 과정
<난자가 자라고 배란되는 과정>

난자가 배란되고 남은 여포는 황체로 변하게 되고 임신이 되지 않으면 퇴화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기능성 난소낭종이 생기게 됩니다.

난포에 피가 고이는 난포혈종과 난자가 배란되고 남은 자리에 물이 차는 난포낭
<난포에 피가 고이는 난포혈종과 난자가 배란되고 남은 자리에 물이 차는 난포낭>
황체에 물이 고여서 생기는 황체낭과 황체에 피가 고여서 생기는 황체혈종
<황체에 물이 고여서 생기는 황체낭과 황체에 피가 고여서 생기는 황체혈종>
난소에 물혹이 왜 생깁니까?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하다보면 난소에 물혹이 있는 여성들이 매우 많습니다. 난소에 물혹이 생기는 것은 대부분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난소 낭종을 기능성 난소낭종이라고 합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에서 기능성 난소낭종이 잘 생기게 되는데 이는 난소에서 배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난소에서 배란이 된 자리에 물이 차면서 물혹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기능성 난소낭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크기가 줄어들면서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난소에서 기능성 낭종으로 의심되는 물혹이 발견됬을 때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단지 3개월 후에 물혹의 크기가 작아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란을 억제하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기능성 난소 낭종이 생기지 않습니다. 기능성 난소낭종도 그 크기가 커지게 되면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골반에 묵직한 통증을 느끼거나 아랫배가 더부룩하거나 소변을 자주 보게되고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폐경 이후에 발견되는 난소의 물혹은 기능성 난소낭종으로 볼 수 없습니다. 만일 폐경기 이후에 난소에서 물혹이 발견되는 경우 반드시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그 물혹의 모양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의사선생님은 물혹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난소낭종으로 인한 여러가지 증상에 따라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부인과 초음파 검사란?

초음파 검사란 우리 몸에 초음파를 쏘아보내서 반사되는 초음파 신호를 해석하여 몸 속의 여러가지 기관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검사입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로는 복강 안의 간, 담낭, 췌장, 신장과 혈관들을 잘 볼 수 있으며, 부인과 초음파 검사로는 자궁과 난소를 볼 수 있습니다.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초음파를 쏘아주는 기구를 프루브라고 하는데 질식초음파는 길쭉한 프루브를 질 속으로 삽입하여 검사할 수 있으며 복벽을 통하여 초음파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질식 초음파(좌)와 경복벽 초음파(우) 검사
<질식 초음파(좌)와 경복벽 초음파(우) 검사>
부인과 초음파 검사 외에 다른 유용한 검사는 없습니까?

혈액검사로 측정하는 암표지자 검사 중에서 난소암이 있으면 상승하는 암표지자로 CA-125라는 검사가 있습니다. 이 수치가 혈액 내에서 상승하는 경우 난소의 물혹이 난소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임기 여성에서는 다른 질환이 있을 때도 CA-125가 상승하게 되므로 정확한 검사는 아닙니다.

난소 낭종을 꼭 수술해야 합니까?

환자의 연령, 현재 폐경 여부, 난소 낭종의 크기와 초음파 검사에서 보이는 모양, 낭종으로 인한 증상, 그리고 CA-125의 수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만일 환자가 폐경이 되지 않아서 매월 월경을 하고 있으며 낭종이 기능성 낭종으로 보이는 경우 수술은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낭종이 수개월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점점 더 그 크기가 커지는 경우 의사선생님은 수술을 권유할 것입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물혹의 모양이 기능성 낭종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의사선생님은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어떤 종류의 수술을 할 수 있습니까?

낭종의 크기와 초음파에서 보이는 낭종의 모양, CA -125 수치, 그리고 의사의 소견에 따라서 수술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과 개복수술의 두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낭종이 크기가 작고 초음파에서 양성으로 보이면 주로 복강경을 이용하게 됩니다. 만일 낭종의 크기가 매우 커서 복강경으로 제거하기 힘든 경우나 양성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면 개복수술을 이용하게 됩니다.

개복수술은 흉터가 크게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