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통증이 있을 때

유방 통증이 있을 때

유방이 아프다, 뜨끔거린다, 찌릿찌릿하다 등으로 유방통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이들이 병원을 방문하는 이유는 물론 유방통 자체가 불편하기도 하지만 아마도 유방암에 대한 공포감 때문일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대부분의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는 유방암과 무관합니다. 그러나 유방이 아파서 병원에 방문하여 유방촬영 검사를 하였더니 우연히 유방통과는 상관없는 부위에 무증상의 유방암이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게 있습니다. 유방통은 보통 성인 여성의 50-70%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유방통을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유방통의 종류는?

유방통은 월경 주기와 관계되어 주로 생리를 하기 전에 나타나는 주기적인 유방통, 불규칙적으로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비주기적 유방통, 그리고 유방과는 관계없는 흉곽의 통증을 유방통으로 오해하는 경우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

생리일 여러 날 전부터 유방이 커지고 단단해지며, 몽우리 같은 것이 만져지면서 통증도 느껴지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통증은 뻐근하거나, 욱신거리거나, 유방이 불은듯한 느낌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주로 20대에 시작되어 폐경이 될 때까지 월경주기 마다 발생합니다. 통증은 양측 유방에 생기게 되지만 어느 한쪽이 특별하게 더 통증이 심할 수도 있으며 특히 유방의 외측 상부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할 때는 계단을 오르거나 뛸 때 유방이 흔들리면서 유방이 울리며, 겨드랑이, 어깨, 팔도 불편합니다. 생리가 시작되면서 유방의 통증은 대개 없어지게 됩니다.

주기적 유방통의 원인은?

왜 월경 전에 주기적으로 유방통이 생기는가에 대하여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추측하기를 주기적인 유방통이 생리적인 현상으로 월경 전에 유방이 아프고 뭉치는 것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전에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서 유방 세포들의 증식과 분비물 생산을 촉진시켜 유방을 단단하게 만들다가, 분비량이 저하되는 생리 때가 되면 원 상태로 부드러움을 회복하는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유방이 이 여성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유방통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밖에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관련이 있다는 설도 있으며, 최근에는 유방통이 있는 환자에서 포화지방산에 비하여 필수 불포화 지방산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필수 지방산인 감마 리노렌 산이 포함되어있는 달맞이꽃 종자유(앵초유, Epogam)를 투여하는 치료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은 생리일 수일 전에 나타나 생리가 시작되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

비주기적 유방통은 월경 주기와는 상관없이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거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주기적 유방통에 비하면 흔하지는 않습니다.

통증은 한쪽 유방에 부분적으로 국한되어 나타나며 날카로운 통증으로 칼로 베거나 타는 듯한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은 보통 30대-40대에서 시작되지만 주기적 유방통처럼 오래가지는 않고 수 년 안에 소실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의 원인

비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은 대부분이 유방 자체의 문제에 의한 것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부딪히거나 수술을 받는 타박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밖에 유관확장증, 유방염, 유방의 물혹 등이 그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드물게는 유방암이 유방통의 원인으로 밝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골격계의 문제로 인한 유방통

갈비뼈와 주위의 근육들의 통증, 경추의 추간판탈출증(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유방통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그 질병을 치료하면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유방통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유방통 자체 보다는 유방암에 대한 두려움이 문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방통이 있는 여성의 85%가 유방암과 관련이 없다는 의사의 설명만으로 치료가 가능했고, 단지 15%만이 유방통에 대한 치료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 주기적 유방 통증은 유방암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안심하시고, 만일 통증이 참기 힘들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 비주기적 유방통은 양성 유방질환의 한 증상으로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방암에 대하여 너무 예민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폐경 이후에 유방통이 생기는 경우,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방의 어느 한 부분에 국한된 통증이 지속적이며 점점 더 심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

유방통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나 어떤 것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으로 잘 맞는 브레지어를 착용하여 유방의 흔들림을 줄여주고 따뜻한 온찜질을 하는 대증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식이요법으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차, 코코아 등의 제한, 지방섭취 제한, 달맞이꽃 종자유를 사용하기도 하며, 약물로는 여성호르몬 차단제(타목시펜; 유방암 예방이나 수술후 보조치료제로 사용되는 약), 유즙분비호르몬 분비 억제제(팔로델; 젖 끝는 약), 등의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효과도 일정치 않고 부작용도 많으며, 약을 끊으면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통증이 너무 심하고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수술적인 치료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여성 호르몬 치료와 유방통

주기적 유방통이 있다가 폐경이 되어 유방통이 없어진 여성이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서 다시 유방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 치료제를 복용하는 분들의 일부에서 나타나는데 통증이 참기 힘들 정도로 불편한 경우 호르몬제의 복용방법을 바꾸던지, 아니면 여성 호르몬제 이외의 다른 골다공증 치료제로 바꾸는 것을 담당의사와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