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호르몬 치료

폐경기 호르몬 치료

폐경기가 왜 문제인가요?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수명이 75세 이상으로 연장되었습니다. 이처럼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여성은 폐경이후에 인생의 3분의 1을 살게 되었습니다. 폐경기를 새로운 인생의 단계로 들어서는 과정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여성들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이면 폐경을 맞게 됩니다. 의학적으로 폐경이란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되어 월경이 영구하게 정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폐경과 함께 여성의 생식능력은 끝이 나지만, 이는 또 다른 문제의 시작을 알리는 것입니다. 즉,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하면 가장 심각한 폐경기 증상인 심장질환이나 골다공증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신체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갱년기란 폐경을 전후한 10년 정도의 기간을 일컫는 말로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 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

왜 폐경기가 중요한 것입니까?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별로 없었으며 일반인들의 인식도 나이가 들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피할 수 없는 불편함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었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의 평균수명이 100년 전에는 50-55세였으나 현재는 78세로 인생의 1/3이 폐경기 이후의 삶으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때 적당한 치료를 하면 훨씬 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제는 적극적으로 폐경으로 인한 폐해를 줄이는 치료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갱년기와 호르몬은 어떤 관계입니까?

사춘기가 되면서 여성의 난소에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이 분비됩니다. 에스트로겐은 대표적인 여성호르몬으로써 유방의 성장, 임신이 가능하게 자궁을 형성하는등의 기능을 가진 여성에게 굉장히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수정된 난자를 자궁에 착상시키고 보호하는 호르몬입니다. 임신이 된 경우는 프로게스테론이 임신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태아를 보호하나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는 이 호르몬의 분비가 중단되어 월경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갱년기가 되면 이런 호르몬의 생성은 감소하고 월경이 중단되어 임신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폐경기가 되기 전부터 인체내에서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점차로 감소하며 이에 따른 호르몬의 부족현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폐경기 증상’입니다.

갱년기 증상이란 무엇입니까?

인체내에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면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자다가 식은땀을 흘리거나 불안감, 우울감등의 신체적 그리고 육체적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폐경기 증상으로 많은 여성들이 기억력 감퇴를 얘기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개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인해 질에 있는 수분이 건조되어 ‘질건조증’ 또는 ‘질위축증’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상태는 성교시 통증을 느끼게 하며 감염으로 인한 심한 가려움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증상
폐경기 증상
신체적 정신적
안면홍조 심한 기분변화
야간에 식은 땀 짜증스러움
불면증 성적 무력감
성교시 통증 건망증
질위축 집중력 감퇴
1년 이상의 무월경 우울감

폐경기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폐경기가 된다고 하여 지금까지 영위해오던 삶을 완전히 바꿀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인생의 다른 시기처럼 감성과 지성을 성장시키는 기간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기는 한 여성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자녀들이 성장해서 부모 곁을 떠나고, 자신의 부모님은 세상을 떠납니다.

끊임없는 새로운 지식의 홍수와 젊은 세대와 경쟁하는 것이 자존심을 건드릴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감퇴로 가정이나 사회의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 때문에 어떤 여성들은 우울해지고 자존심마저 잃게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모든 여성이 이러한 단계를 거쳐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사의 도움으로 이러한 증상은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이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됩니까?

폐경기 여성의 1/3 은 심각한 증상 없이 폐경기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이 안면홍조나 야간에 식은땀을 흘리는 정도의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일부 여성은 아주 심한 갱년기 증상과 함께 골다공증이나 고혈압, 심장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얼마나 오래갑니까?

평균적으로 볼때 증상은 3∼5년 지속됩니다. 그러나 모든 여성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정도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수 개월 내에 증상이 소실되기도 하고 또는 10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질위축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이로 인한 증상이 몇 년 동안이나 계속 지속 됩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