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독

화장독

소위 "화장독"이란 화장품에 의한 피부 트러블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것이 접촉 피부염입니다. 이 접촉 피부염이란 외부물질의 접촉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염을 말하며 이는 습진의 일종입니다. 접촉피부염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입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원인 물질을 보통 알레르겐(allergen) 또는 항원(antigen)이라 부르며 이는 정상인에게는 피부병을 일으키지 않으나 특수한 물질에 감작(sensitization)된 사람에게만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아무에게나 나타나는것이 아니고 어떤 화학물질(화장품)을 계속하여 바를 때 피부에 흡수되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에만 생기는 것입니다. 원인물질로는 향료, 방부제, 기제성분 등이 있으며 원인이 되는 화장품의 종류로는 색조화장품보다는 기초 화장품이 더 흔합니다.

이외에도 바디로션이나 핸드로션등의 로션 종류, 영양크림, 헤어스프레이, 무스, 매니큐어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매니큐어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경우는 주부습진으로 오해될 수 있으며 매니큐어가 닿는 다른부위에도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증상은 화장품을 바른 수 시간 후나 하루, 이틀 지난 후에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는데 가렵고 심하면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납니다. 또한 가려움증으로 인해 긁게 되면 이차적인 병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진단은 일단 증상으로 의심이 가게 되면 첩포검사(patch test)로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의심스러운 화장품을 모두 가지고 첩포검사를 시행한 후 의심스러운 경우나 양성이 나오면 그 구성성분으로 다시 시행합니다. 예방은 원인제거가 제일 중요합니다. 즉 원인으로 판명된 화장품의 사용을 금하고 다른 종류의 화장품으로 바꾸거나 저자극성 화장품등으로 대치합니다. 피부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를 요하며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등을 사용합니다. 그밖에 최근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화장품의 성분표시 의무화로 사전에 부작용을 줄이는 예방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면 섣불리 자가진단하여 해결하려하지 말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 정확히 알기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Leejiham Skin Clinic & Ecvillage 1999 Copyrights reserved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