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운동이 노인건강에 미치는 영향

규칙적인 운동이 노인건강에 미치는 영향

요즘엔 누구나 건강을 위하여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예전과 같은 신체능력을 보이고 싶어하며 이렇게 해서 나는 아직 건재하다는 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나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은 아닐 게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5년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사백만 명(4,253,000) 이상이고, 이중에 70세 이상의 인구가 1,373,000명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020년엔 각각 65세 이상이 육백만 명 이상, 70세 이상이 이백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 후 85세 이상의 인구는 엄청나게 빠른 증가를 보일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점점 더 오래 살게 되면서 운동을 하면 좀에 좋다는 것쯤은 알고 있는데, 어느 정도가 나에게 적당한 운동인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 것인지 잘 감이 오질 않는다. 어느 날씨가 좋은 날 몸 컨디션도 좋아서 오랜만에 뒷산에 올라가 여기저기 뛰어도 보고 무거운 아령도 들어보고 소리도 질러본다. 그리고 다음날 몸은 여기저기 안 아픈 데가 없고 한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하는 경우를 우리는 주위에서 흔히 본다. 그러므로 운동을 하면 건강이 증진되고 과거에 잘 하지 못했던 신체활동도 하게 되서 좀 더 남에게 의존하지 않는 독립적인 삶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우리 몸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잠시 생각해보자. 우린 어느 집안 사람들은 참 얼굴이 나이를 먹지 않고 피부가 탱탱하다. 어느 집안 사람들은 술, 담배를 엄청나게 하는데도 장수한다. 등등 유전적인 영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를 본다. 그리고 같은 집안 사람들 중에서도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좋은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고 절제를 하면서 무병장수를 누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중간에 좋지않은 병에 걸려서 계속해서 투병생활을 하다가 남보다 먼저 생을 마치는 사람들도 있다. 나이를 먹는 과정을 보면 가족의 유전, 생활습관, 만성질병의 유무 등등 많은 변수가 포함되고 이러한 변수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우리신체와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과정이다. 일단은 복잡한 것은 뒤로하고 많은 학자들이 노화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이미 많은 부분이 알려졌으며 이중에서 규칙적인 운동이 노화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규칙적인 운동(에어로빅운동, 근력강화운동)은 건강하게 나이를 먹어가게 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규칙적인 운동은 노화에 따라서 신체 여러 부분에서 하강곡선을 그리는데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거나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과거에는 우리는 나이 드신 분들은 그늘에 앉아서 편안하게 쉬는 모습을 항상 생각했었다. 그러나 이건 잘못된 생각이다. 노인들도 운동을 하면 지구력과 근력 트레닝에 적응하면서 신체가 이러한 운동부하에 적응하는 능력을 보이고 이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기에 이르렀다.

지구력운동

지구력운동(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줄넘기, 계단오르기 등등)은 심혈관계능력을 향상시켜 노인들의 운동능력의 여러 측면을 유지,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심장병이나 당뇨를 일으키는 여러 위험요소를 줄여 줌으로써 건강상태유지와 남은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근력운동

근력운동(가벼운 아령, 팔굽혀 펴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배운동 등등)은 노화로 인해오는 근육량 감소와 체력감소를 중지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더불어서 뼈가 튼튼해지면서 골 건강증진으로 인한 골다공증 위험감소, 길을 걷거나 일을 할 때 자세안정으로 인한 낙상방지해서 그에 동반한 상해 및 골절을 막아준다. 새로운 결과를 보면 규칙적인 운동은 인지기능(판단능력, 수리능력, 사람, 장소 등의 기억)을 유지, 우울증과 그에 따른 증상과 행동을 줄여주고, 자기를 좀 더 콘트롤 할 수 있고 자기의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심리적인 이익이 있다는 것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노인들에게서는 운동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최대심박량, 미토콘드리아의 산소이용능력, 신체구성성분 같이 젊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서 만들어지는 신체생리적기능과 체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규칙적인 운동이 노인들의 건강을 증가시키고 질병의 위험을 낮추고 정신신체기능을 향상시킨다. 그래서 노인연령 대에서 규칙적인 운동과 신체활동을 통하여 좀 더 건강하고 독립된 생활형태, 정신신체능력향상과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작성자 - 에임메드 예방의학과 전문의 정승모 교수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