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불면증, 당연하다?

노인 절반 가량이 겪고 있는 불면증

불면증은 수면장애 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잠을 자기 어렵거나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맑은 정신을 유지하지 어려운 상태
잠자는 시간이 불규칙해서 잠을 잘 때도 또 깨어 있을 때도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

노인에서는 약 50%에서 불면증이 있고, 그 중에서 ‘잠들기 어렵다’가 37%, ‘수면 중에 깬다’가 29%, ‘아침에 일찍 깬다’가 19% 정도 이며 약 20% 정도는 낮에도 졸림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노인 불면증의 원인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불면이 더욱 악화되고, 결국 잘못된 잠버릇을 가지게 되면서 불면증이 발생합니다.

이후 불면증을 지나치게 걱정하여 신경계가 긴장을 하면 불면증이 지속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우울증, 불안증 및 기분장애가 있을 때도 불면증이 동반되며, 그 외에 수면 무호흡증, 하지 불안증후군, 램 수면 행동장애, 주기적 사지운동증과 같은 수면장애도 노인에서 흔합니다.

노인 불면증의 치료는?


불면증의 치료 방법은 정상수면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수면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숙면을 위해 가져야 할 습관을 수면위생이라고 하며, 아래와 같은 습관이 그에 해당합니다.
  1. 낮잠 피하기
  2. 일정한 잠자리 시간
  3. 규칙적인 운동(수면 6시간 전에 마치기)
  4. 잠자기 2시간 전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기
  5. 침대에서는 잠만 자기
  6.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 등 피하기

수면위생을 개선하였음에도 불면증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은 후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