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의 청각장애가 있는 아이

경도의 청각장애가 있는 아이

듣는 것이 먼저 이루어집니다.

정상적인 듣기능력을 가진 아기는 말을 시작하기 전에 처음 12개월을 듣기에 사용합니다. 청각손상을 가진 아기들은 이 중요한 듣기 기간의 대부분을 놓쳤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배우는데 있어서 본질적으로 첫 번째 단계인 좋은 듣기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각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청력상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손상에 변동이 심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청각이 변화하는 것 같으면 기다리지 말고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부모의 직관을 믿고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치료를 맡겨야 합니다.

보고듣기

말하기 전에 아이의 이름을 불러서 우선 내가 무슨 말을 할 것이라는 신호를 줍니다. 어른은 보통 자기 이름을 들으면 일단 멈춰 서서 돌아본 다음 하던 일을 중지하고 듣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는 뭔가 흥미 있는 일을 열중해 있을 경우 말을 걸면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거리 조정

경증의 청각손상을 가졌다면 먼 거리에서 듣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이에게 말할 때 아이로부터 2미터 이상 떨어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거리에서 아이에게 보고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가까이 있을수록 당신의 목소리는 커진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좋은 본보기가 되세요.

아이에게 똑똑하게 단어를 말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당신 자신과 아이가 좌절할 뿐입니다. 아이가 본받을만한 좋은 말의 본보기를 먼저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빈 컵을 가리키면서 웅얼웅얼 하면, 부모는 ‘우유가 있어요.’ ‘우유 마시고 싶어요’ 등과 같이 말해도 좋습니다. 이 간단한 접근은 좀더 나은 청각기술과 어휘를 확장 시키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당신이 말할 때 보고, 듣고있는지를 확인하세요.

야단치지 말고 칭찬하세요.

아이에게 말할 때 칭찬하는 것을 배우십시오. 비난하거나 화내지 마십시오. 아이들은 대개 즐겁게 지내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할 수 있다면 분명히 말하고 싶어 합니다. 아이의 언어가 제한되어 있거나 분명하지 않다고해서 그들이 고집스럽거나, 버릇없거나, 게으른 탓은 아닙니다.

확장하는 것을 배우세요.

일단 아이가 단일어나 짧은 구문을 말했다면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동차를 가리키면서 ‘자동차’라고 했다면 몇 개의 단어를 덧붙여서 ‘자동차 갖고 싶어요.’ ‘자동차가 있어요.’와 같이 확장해야 합니다. 반복해서 좋은 본보기가 되세요.

조용한 방

아이와 이야기할 때 TV나 라디오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주위가 시끄러우면 집중해서 듣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 아이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할 것 입니다.

놀면서 듣게 하세요.

하루 중 일부를 당신과 아이를 위한 놀이시간으로 정하십시오. 아이에게 게임이나 장난감, 책을 선택하게 하십시오.

소아과 전문의 김영훈 : ykim@bcm.tmc.edu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