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아이의 특징

[5세] 아이의 특징

5세라는 연령은 ‘제 1완성기‘라고도 부릅니다. 아이가 하는 일에서 위험성이 적어지고 어딘지 모르게 믿음직한 구석도 보이게 됩니다. 가정에서의 자신의 위치, 자신의 힘을 어렴풋이나마 판단하게 되고 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려는 노력도 생기게 됩니다.

아이들은 뭐든지 간단히 믿어버리기 때문에 항상 즐겁습니다. 예를 들어 동화 속 이야기나 TV, 영화에서 본 것을 모두 사실로 믿어버리며 정말로 할 마음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무렵까지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입니다. 때문에 의지적인 행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욕망을 누르고 남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능력이 아직 생기지 않았으므로 어머니나 아버지의 입장을 이야기하고 설교를 하는 것은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차라리 매일 같은 행동을 반복해 습관을 들이는 편이 옳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나쁜 일을 했을 때는 설교가 무리라 할지라도 꾸짖어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아이를 위협하지 말고 왜 안 좋은지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5세 무렵의 아이들은 때때로 어른이 놀랄 정도로 어려운 말을 잘 구사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이 어른들이 하는 말까지 다 이해하고 알아듣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설명은 알아듣기 쉬운 말을 골라서 하도록 합니다.

ⓒ 소아과 전문의 김영훈 : ykim@bcm.tmc.edu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