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비만

노인의 비만

노년기의 비만은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력적으로 기능의 저하가 오고 젊었을 때 보다는 덜 활동적이고 정력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신체의 활동량은 주는데 반하여 음식의 섭취량은 과거와 비슷하다면 체중은 자연히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연령이 10세 증가함에 따라 기초대사율이 2% 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열량의 소비가 감소되고 체중은 늘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신체활동과 식습관의 변화에 따라 단백질의 합성도 줄게 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이루는 기본이며 근육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공장과도 같습니다. 몸을 이루고 있는 단백질이 감소하면 에너지 소모량이 줄게 되고 기초대사율이 줄게 됩니다.

노인에서의 식사요법

노인이 체중조절을 시도할 때에는 수용성 및 지용성 비타민이 결핍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 해야 합니다. 보통 하루 1,500kcal 이하로 식사요법을 하는 경우에는 종합비타민의 처방을 함께 하게 됩니다.

노인에게는 충분한 칼슘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칼슘흡수는 여성에게서는 60세 경에, 남성에서는 70세 경에 감소합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오기 쉬운 폐경기의 여성에게는 하루 1,200-1,500mg의 칼슘섭취가 필요합니다.우리나라의 노인은 체질상 우유를 마시지 못하는 경우(lactose intolerance)가 흔히 발생하여 칼슘의 섭취가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유당 분해효소로 처리한 우유(예, 락토우유)를 마심으로서 칼슘의 결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인에서 권장되는 일일 단백질의 섭취량은 0.8mg/kg로 젊은 사람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연령에 따라 체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 섭취량은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노인에게서 단백질의 이용과 합성의 효율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단백질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비만의 정도가 심해도 하루에 800kcal 이상을 섭취하여 생리적인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에서의 운동요법

노인에서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운동을 처방할 때에는 220에서 연령을 뺀 후 0.6을 곱한 것을 목표 심박수로 정합니다.

즉 목표심박수 = (220-연령) X 0.6 입니다.

목표 심박수를 20분간 지속하고 전후로 10분씩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합니다. 운동횟수는 주당 5-6회 정도로 권장되지만, 개인의 체력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여건이 닿는다면 운동 전에 운동부하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은 운동능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각 환자가 어떤 방식으로든지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 다리, 몸통의 스트레칭 운동과 유연성을 기르는 체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에 지장이 있는 경우 걷기가 가장 효과적이며 무난한 운동입니다. 또한 가벼운 에어로빅이나 수중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도 권장됩니다. 걷지 못하는 경우에는 누워서 팔, 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한쪽 팔이나 다리가 아파 움직이지 못할 경우에도 사지를 이용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이뇨제를 복용하는 노인은 식사를 조금만 제한해도 기립성 저혈압이 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환자에게는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교육을 하고 체중이 감소함에 따라 이뇨제의 복용을 줄이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노인 비만환자에서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발생해도 활동이 저하되는 노화현상으로 여겨서 모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검사를 철저히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의 비만은 심각한 정서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의사선생님과의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고 필요에 따라 가능하면 정신과적인 의뢰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