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스트레스

비만과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유해하거나 무해한 외부의 자극에 대한 우리 신체의 반응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이 스트레스에 대해 우리 신체는 일정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적응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신체의 적응 능력을 넘어선 스트레스가 작용하면 신체의 부적응이 생기게 됩니다.

어떤 일이나 자극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반응하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고 즐거운 일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생활에 변화와 단련의 계기를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지나치면 병이 됩니다. 보통 문제가 되는 스트레스 모두가 정도가 지나친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규칙적인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지름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이란 주당 3-5회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결해 줍니다. 강박관념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하는 운동은 오히려 신체적인 스트레스의 누적을 가져오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운동을 하면 체내에 엔도르핀이 생성되어 작은 통증은 가라앉게 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몸에 나쁜 물질(젖산과 아드레날린)을 분해합니다. 운동 후에는 신체의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교감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게 됩니다.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함으로서 똑같은 스트레스에도 쉽게 흥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노와 안 좋은 생각들은 운동으로 풀어버리고 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게 됩니다.

생활에 여유를 만듭니다.

모든 일을 너무 빡빡하게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가중됩니다. 모두가 하루에 24시간을 살게 되므로 너무 많은 무리한 일정을 잡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의 1/3은 일, 1/3은 휴식과 식사 및 운동, 여가 생활, 1/3은 수면과 관련된 시간 등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좋은 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바쁜 생활은 장기적으로 볼 때 오히려 신체적인 정신적인 부담과 무리를 가져오고 결과적으로 일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휴식과 여가가 중요하며 보통사람은 신체가 감당할 만한 능력의 한계가 있습니다. 생활의 여유를 만들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별해야 합니다.

마음이 약하여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남에게는 한없이 좋은 사람이지만 자신은 속에서 멍들고 타들어갑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별하여 합리적으로 사는 것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즐거운 일들을 많이 생각합니다.

즐거운 일이나 웃음은 생활에 활력과 생기를 가져다 줍니다. 주위를 변화시킵니다.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일수록 유머와 위트는 생활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모든 일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 들지 않는 것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같은 일이라도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도 있고 또한 일을 훨씬 능률있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고가 너무 부정적으로 치우치지 않았나 사고하고 고치려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바꿀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미련을 갖고 계속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포기하고 한수 접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자신이 스트레스에 심하게 노출되면 피하거나 정면으로 마주하여 갈등에서 자신을 포호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싸울 땐 싸우고 포기해야 할 경우 미련을 남기지 말고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균형있는 식사를 합니다.

스트레스시에 술과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은 맥박과 호흡의 빈도를 높게 해 신체적인 부담을 가중합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비타민이나 아연 같은 성분이 많이 소모됩니다. 야채와 과일로 보충하면 좋습니다. 또한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며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거르면 저혈당이 오고 이것은 신체의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푸는 습관을 꼭 피해야 합니다. 다른 운동이나 친구와의 대화 등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이나 기도는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킵니다.

심호흡을 하면 흉격막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스트레스시에 흥분했던 교감신경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숨을 천천히 고르게 들이쉬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 해결 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군것질로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술이나 담배로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 전자오락이나 컴퓨터등에 오래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약물로 스트레스를 해결하려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