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성장 호르몬

비만과 성장 호르몬

성장호르몬은 신체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뼈의 성장판에 자극하여 뼈를 자라게 하고 지방조직을 분해하고 단백질을 합성하여 근육조직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체질량(body mass)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한 어린이나 어른에서 피하지방이나 복부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경우 지방의 축적은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주로 복부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성장호르몬이 결핍되어 복부비만이 된 사람에서 성장호르몬을 보충해 주면 6개월 동안에 30%의 지방이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 보고도 있습니다. 이런 결과들이 시사하는 바는 상대적인 성장호르몬의 결핍이나 성장호르몬에 대한 말초조직에 민감도가 떨어지는 것이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장호르몬이 떨어져 있는 어린이는 비만해지고 성장이 더디거나 멈추게 됩니다. 이런 환자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면 피하지방은 줄고 성장이 지속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은 나이에 따라서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성장호르몬의 피하지방과 복부지방 분해 효과를 비만의 치료에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최근에 시도된 적이 있습니다. 즉 어른에서도 지방분해와 비만의 치료를 위해 성장호르몬의 투여를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아직은 연구 중에 있는 과정이고 일반화되려면 장기적으로 성장호르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임상적인 비만 치료에서 성장호르몬의 사용은 여러 번의 다이어트 실패로 요요현상이 발생, 체중감소가 용이하지 않은 비만인에서 혈중 성장호르몬 검사상 정상치보다 떨어져 있을 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