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와 마무리 운동

준비와 마무리 운동

워밍 업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준비운동은 본 운동의 효과를 좋게 만들며 운동 중 부상당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준비운동은 근육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몸을 덥히며, 근육과 관절들이 격렬한 운동에 적응할 준비를 하게 합니다.

스트레칭 운동

스트레칭은 적어도 5-10분 정도는 해야 합니다. 팔다리와 등의 근육들을 풀어주는 체조 같은 운동을 합니다.

몸의 온도 빨리 높이기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강도가 낮은 운동을 먼저 5분 정도 시행합니다. 예를 들면 런닝을 하기 전에 가볍게 걷는 운동부터 시작합니다. 준비 운동으로 심박동수를 약간 높이고 땀이 약간 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준비 그리고 시작

사실 운동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은 당신의 마음에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몸을 탄력 있게 만들고 싶어하며, 또한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마음의 핑계거리를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소극적인 생각들을 털어버리도록 하세요.

너무 바빠서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

하루에 20-30분 정도씩 운동을 하세요. 운동을 매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일주일에 3-5일만 하더라도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할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운동은 우울한 마음을 풀어주며 무기력증을 없애줍니다. 단순히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운동에 소질이 없어!

단순히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을 하는 것은 특별한 운동소질이 없어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운동소질이 없는 사람도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지겹고 따분해!

물론 그렇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매일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하루는 자전거 타기, 하루는 수영, 다른 날은 걷기 등으로 운동을 바꾸어서 하면 어떨까요? 또는 친구나 가족들과 같이 운동을 하면서 친교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에 맞추어 운동을 해 보세요. 지루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끝내기 운동

워밍 업과는 반대로 운동을 끝낼 때는 몸을 식혀야 합니다. 이런 끝내기 운동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효과가 있습니다.

  • 심장박동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해 줍니다.
  • 근육에 젖산이 쌓여서 근육이 뭉치는 현상을 줄여 줍니다.
  • 혈액이 다리로 몰리는 현상을 예방합니다.

준비 운동과 마찬가지로 끝내기 운동도 천천히 합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하고 스트레칭을 병행할 수 도 있습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