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의 유해 성분들

담배의 유해 성분들

타르의 작용

타르라는 것은 담배 연기 안에 들어있는 누런 송진 같은 액체로 흡연자의 치아에 검게 착색되는 물질입니다. 이 타르는 여러 가지 화학물질의 복합체이며, 발암물질입니다. 타르 안에 폐암, 방광암의 원인 물질이 들어 있으며, 타르 안에 들어있는 청산화합물은 기관지 상피세포의 섬모운동을 억제하여 가래배출을 곤란하게 만듭니다. 담배 한 개피에는 2-3mg의 타르가 들어있어 매일 한 갑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1년에 1컵의 타르를 흡입하는 셈입니다.

일산화탄소의 작용

일산화탄소는 모두 잘 알고있는 연탄가스의 주성분입니다. 연탄가스 중독이 바로 일산화탄소 중독인 입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보다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에 대한 친화력이 270배 더 높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이란, 피 속에 있는 대부분의 헤모그로빈이 일산화탄소와 단단히 결합하여 산소를 우리 몸 안의 조직으로 운반할 수 있는 헤모그로빈이 없어 조직의 저산소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담배를 하루 한갑 이상 피우는 사람의 혈액의 헤모글로빈 중 약 10% 정도는 일산화탄소와 결합되어 있어 산소를 운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장기간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산소가 희박한 고산지대에 거주하는 사람처럼 피가 진해집니다. 흡연자의 혈색이 검붉게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흡연으로 인하여 폐기능도 저하되지만 혈액의 산소운반능력도 저하되기 때문에 등산 같은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을 하면 흡연자들이 뒤로 처지게 되는 것입니다.

니코틴의 작용

담배 한모금에는 약 0.1mg-0.2mg의 니코틴이 들어있는데 성인에게 정제된 니코틴 60mg을 주사하면 사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담배 600모금의 니코틴 량에 해당되는 셈입니다. 니코틴은 우리 뇌에 작용하여 정신적인 안도감을 주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긴장을 풀어주고 일시적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혀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마음이 안정된다는 분들이 있는데 니코틴의 뇌에 대한 효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니코틴은 간접적으로 심장을 자극하여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고, 말초혈관을 수축시킵니다. 그리고 지방조직을 분해하여 피 속으로 유리지방산을 방출시킵니다. 그밖에 장 움직임을 빠르게 하기도 하며, 위장의 유문부의 압력을 저하시켜서 음식물이 빠르게 소화될 수 있게 합니다.

그런데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이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안 피우면 니코틴의 혈중 농도가 떨어져서 금단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 금단증상은 매우 참기 힘들고 고통스러운데 그 때 담배를 다시 피우게 되면 금단증상이 해소면서 정신적인 안도감을 얻기 때문에 담배를 끊지 못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담배 안에 들어있는 니코틴은 인체에는 직접적인 해를 줄 정도의 양은 되지 않지만 니코틴의 중독현상 때문에 해로운 담배를 끊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인간을 담배의 노예로 만드는 물질인 것입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