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치료 중의 몸 관리

치료 받는 동안 어떻게 몸 관리를 해야 하나요?

방사선치료를 받는 거의 모든 암환자는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고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 그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충분한 잠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치료 받는 과정에서 많은 여분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 매우 피곤하게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양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체중이 줄어들지 않도록 균형있는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치료 부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치료 부위에 헐렁하고 부드러운 면옷을 입고, 풀을 먹인 옷을 입지 않습니다.

치료 부위에 꼭 맞는 옷이나 보조기구 같은 것을 입는 것을 피합니다.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오래 된 옷을 입도록 하고 잉크로 표시한 부분을 문지르면 지워지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치료 부위의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지 않습니다.

비누나 로션, 향수, 약, 화장품, 파우더 등을 함부로 사용하지 말고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서 치료 부위에 다른 물질들을 바르지 않습니다.

치료받은 부위에 반창고 등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종이반창고를 사용하고 치료 부위 밖의 피부에 테이프를 붙이도록 합니다.

치료받은 부위에 뜨겁거나 찬 것을 대지 않습니다. (뜨거운 패드나 얼음 주머니 등)

뜨거운 물은 피부를 상하게 하므로 치료 부위에는 단지 미온수만을 사용합니다.

만약 치료 부위에 면도가 필요하다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합니다. 면도 로션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치료 부위를 태양 광선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밖에 나가기 전에 얇은 옷이나 모자로 가려야 합니다. 주치의에게 태양 및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로션을 사용하여야만 하는지 문의합니다.

치료 후에 피부가 어느 정도 회복되었더라도 자외선 차단제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료 받은 후 적어도 1년 정도는 태양광선으로부터 피부를 계속해서 보호해야 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주치의에게 당신이 먹는 어떠한 약에 대해서도 알려야 합니다.

만약 어떤 약을 먹기 시작해야 한다면, 비록 그것이 아스피린이라 하더라도 치료 시작 전에 주치의에게 알려야만 합니다. 당신이 궁금한 점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주치의나 간호사 혹은 방사선사 등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