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모든 암의 조발생률(명/인구 10만명)이 1999년 214.2명에서 2010년 405.1명으로 거의 2배 가까이 증가되었습니다. 이렇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우리도 언제까지나 암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암으로부터 자유롭게 건강하기 위해서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드세요.

과일과 야채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항산화영양소, 식물생리활성물질, 식이섬유 등이 발암 위험을 낮춰주므로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싱겁게 드세요.

짠 음식은 위점막을 손상시켜 암 발생을 높이는 위험 요인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맛이 없어도 싱겁게 먹기 위해 노력하세요.

훈제요리나 바비큐, 탄 음식은 먹지 마세요.

훈제나 바비큐는 조리과정에서 발암 물질을 만들어 암 발생 위험을 높이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적게 드세요.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WCRF/AICR) 보고서에 따르면, 기름진 음식이 모든 암 발생에 미 치는 영향이 높지는 않다고 하나, 일부 암이나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 오랫동안 즐겨온 식습관을 아무리 건강을 위한 것이라지만 바꿔야 한다는 것이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전문가들이 누누이 강조해왔듯이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내일로, 내일로…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한 번에 확 바뀔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매일 건강한 식습관

야채를 매끼니 충분히 먹기

김치는 짠 음식이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김치가 야채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합니다. 야채 샐러드를 먹을 때에도 지방함량이 높은 드레싱은 첨가하지 않고 생야채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을 매일 적당량 먹기

간식으로 과자나 빵, 음료 대신에 과일을 하루 두 번 정도 적당량 먹도록 합니다.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의 지침에 따르면, 암 예방을 위해서 하루 최소 100g~200g의 과일 섭취를 권장합니다. 또한, 과일 그대로 먹는 것이 좋고, 시판되는 주스 음료 보다는 바로 짜낸 신선한 주스를 마시도록 합니다.

쌀밥 대신 잡곡밥 먹기

도정이 많이 된 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 콩 등을 넣은 밥을 먹도록 합니다.

싱겁게 먹기

국을 먹을 때,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소금이나 간장은 더 넣지 않도록 합니다. 젓갈이나 장아찌와 같은 염장 식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부침개를 먹을 때, 간장에 찍어 먹지 않도록 합니다.

불에 직접 탄 음식 먹지 않기

직접 불에 탄 고기는 먹지 않도록 하며, 고기 조리법으로는 구이보다 삶기를 이용합니다.

동물성 지방 많이 먹지 않기

붉은 고기(쇠고기, 돼지고기)와 고기 가공식품(햄,소시지,베이컨 등)은 주 1~2회 정도로만 먹도록 하며, 대신 식물성 지방을 먹도록 합니다.

술은 마시지 않거나 적당량만 마시기

일반적으로 남성의 1회 적정 음주량은 소주 3잔, 맥주 2캔, 양주 2잔, 와인 2잔이고, 여성의 1회 적정 음주량은 소주 2잔, 맥주 1캔, 양주 1잔, 와인 1잔입니다.

곰팡이가 핀 음식 먹지 않기

음식은 적절한 온도와 습도에서 위생적으로 보관하여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하며, 곰팡이가 핀 음식은 절대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규칙적으로 즐겁게 식사하기

암을 예방한다고, 건강에 좋다고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특정 식품을 함부로 먹는 것보다는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안전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데에는 다른 왕도가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