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정의

직장암이란 직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되는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며, 직장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길이는 약 15㎝입니다.

원인

쇠고기, 돼지고기, 햄, 베이컨과 같은 붉은 고기나 육가공품을 즐기는 식습관, 염증성 장질환, 운동및 작업, 일상생활 활동을 모두 포함한 신체 활동량 부족, 선종성 용종, 유전, 비만, 흡연, 음주, 50세 이상인 경우 등이 직장암의 위험요인이 됩니다. 또한, 이전에 골반부위에 방사선 조사를 받은 과거력도 위험요인에 포함됩니다.

증상

초기 직장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으나, 암이 자라면서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대변보는 습관의 변화로 변을 참기가 힘들거나 변을 본 다음에도 다시 보고 싶어지는 후증도 동반될 수 있고 암이 진행하게 되면 통증도 생깁니다. 그러나 증상만으로는 치질 등의 다른 질환과 구별이 안됩니다.

진단

대변 검사(잠혈 반응검사)는 대변의 혈액 성분을 확인하는 것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이지만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음식물(고기, 익히지 않은 과일과 야채) 및 약제(비타민 C, 아스피린) 섭취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변 검사에서 양성인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혈액검사에서 종양표지자 CEA 수치가 높다면 이것은 대장암이나 다른 암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CEA는 폐암이나 흡연자에서도 증가할 수 있어 대장암을 진단하기에는 부적합하고 대장암의 수술 전 병기 판정이나 암 치료의 효과를 검사하기 위해서 또는 암의 재발 확인을 위한 검사에서 보조적으로 쓰입니다. 직장암의 확진은 직장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직 검사를 통해 암세포를 발견해야 가능합니다. 대장 내시경은 암을 확진하거나 암의 전단계인 용종(선종)을 제거하는데 필요한 검사입니다.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찰하는 검사로 대장 질환을 가장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직장암의 치료로는 외과적 절제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 요법이 있습니다. 근치적 수술이 직장암의 주된 치료 방법이며, 수술의 종류는 종양의 병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세포가 림프관이나 혈관을 침범하지 않고 일부에만 국한되어 있고, 암세포의 분화도가 좋은 조기 암의 경우에는 내시경적 절제술이나 국소 절제술이 시행됩니다. 하지만 병기가 2기 이상이 되면 근치적 수술을 시행하며, 수술과 함께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 요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로는 경우에 따라서는 근치적 수술을 하지 못하고 고식적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수술은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근치적 수술은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는 치료 목적의 수술이며, 고식적 수술은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는 치료 목적보다는 생명 연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예방 및 생활가이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지나친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금연합니다. 신선한 채소 과일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과음을 피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습니다. 또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을 함부로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