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의 그 외의 여러 가지 부작용들

근육, 신경계

적혈구수치가 낮아짐으로 인해 피로감과 무력감이나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발이 쥐가 올 때처럼 저질 수도 있습니다. 움직임이 둔해지고 균형감각이 없어질 때 도 있습니다. 근육, 신경계에 생긴 부작용은 대부분 환자 스스로 조금 주의를 기울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의 감각이 둔해지면 뾰족한 물건이나 뜨거운 물건을 잡을 때 매우 조심하고, 균형감각이나 근육에 문제가 있으면 동작을 천천히 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편안한 신발을 신도록 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난간의 손잡이를 잡고 다니는 등 주의를 하십시오. 이러한 부작용이 일시적이고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을 때도 있으나, 심한 경우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요도계통

어떤 항암제는 소변의 색을 변하게 만듭니다. 사용하는 약제에 따라 붉은 색이나 연노랑색이 되기도 합니다. 소변의 냄새가 강해지고 약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정액의 색깔과 냄새가 변할 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소변배출을 용이하게 하고 요도계통문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액과다

질병자체에 의한 문제이거나 복용하는 약제 때문이거나 혹은 치료도중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 등이 원인이 되어 체액과다가 될 수 있습니다. 얼굴, 손, 발, 복부 등에 부종이 생기거나 푸석해지면 의사 혹은 간호사에게 자문을 구하십시오. 식사의 염분섭취를 제한하거나 염분을 많이 함유한 음식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과다한 체액을 제거할 약을 처방 받을 것입니다.

감기증상

어떤 환자들은 치료 수시간 혹은 수일 만에 독감이 발생한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통, 두통, 피로감, 구역질, 미열, 한기, 식욕감퇴 등의 감 기증세가 하루에 3일정도 지속됩니다. 이런 증상은 질병자체에 의할 수도 있고 복용하는 약 때문일수도 있고, 세균감염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문의하십시오.

피로

피로는 환자가 평소에 해 왔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려 할 때 힘이 모자라서 못하게 되는 상태로,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빈혈 등 신체적 요인과 우울함.걱정 같은 심리적요인에 기인합니다. 치료 부작용으로 인한 피로는 일시적이며 치료 후에는 힘이 다시 생길 것을 생각하고 다음에 할 중요한 일을 위해 에너지를 보존하도록 계획을 세우십시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해야 할 일은 조금씩 양을 나누어서 하고, 할 수 있는 양보다 무리해서 하면 안됩니다. 피로가 점점 더 심해지고 정신이 혼미해지며 하루종일 자리에서 일어날 수도 없게 되었다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통증

통증은 몸의 어느 곳에 상처가 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특정부위가 아픈 것이 아니라, 몸이 전체적으로 불편하고 마음이 우울할 때는 통증을 더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아주 심한 통증도 약제를 통해 대부분 조절이 되므로, 의사의 처방대로 진통제를 복용하고, 통증이 없어지면 평소대로 활동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진통제나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한 후 끊을 때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서서히 양을 줄여 나가야지 갑자기 환자의 판단으로 끊지 마십시오. 의사와 처방에 따라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끊는다면, 내성이 생기거나 중독이 될 염려는 거의 없으므로, 진통제를 입으로 드실 수 없다면 병원을 방문하십시오.

고대의료원 혈액종양내과 제공

ⓒAIM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