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섭식장애, 폭식증 & 거식증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섭식장애, 폭식증 & 거식증 - 관련이미지

요즘 청소년과 젊은 여성 중에는 살이 찌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날씬함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체중계의 숫자에만 집착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 때문에 잘못된 다이어트 방향으로 나아가 섭식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섭식장애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식증(신경성 폭식증 & 폭식장애)이란?

폭식증은 폭식행동이 자주 일어나거나, 또는 짧은 시간 동안에 상당히 많은 양의 음식을 재빨리 섭취하는 섭식장애를 말합니다.

폭식증의 증상은?

일반 사람들에 비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폭식 행동 중에 먹는 것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폭식 후에 강제로 구토하거나 관장약 등을 남용하거나 음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원인 및 해결 방법

폭식증의 원인으로는 음식을 먹을 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다행감을 느끼게 해주는 엔도르핀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때 폭식증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날씬함에 대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경향이 지나친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이장애 환자 본인은 자신의 증상에 대해 부정하는 경우가 많아 가족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거식증(신경성 식욕부진증)이란?

거식증은 섭식장애의 유형 중 하나로 스스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거나 배설을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해 체중이 15% 감소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거식증의 증상은?

정상적인 수준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거부하고, 체중 미달임에도 체중이 늘어나는 것에 강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체중과 외모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지고 있어 현재 저체중 상태의 심각성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정상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생각하여 늘 우울감에 빠져 있으며, 음식을 과도하게 제한하다가 욕구가 쌓여 폭식으로 이어집니다. 폭식 후에는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구토하거나 관장약을 남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이 지속되면서 무월경, 생리불순, 탈모, 손발톱 깨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 및 해결방법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단순히 다이어트, 미용의 목적뿐 아니라, 나의 몸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이 큽니다. 또한 죽음까지도 갈 수 있는 몇몇 정신병리 중의 하나이며, 약 5% 정도가 장애에 수반되는 합병증이나 자살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양이 심각하게 부족하면 빈혈, 신장기관 손상, 심혈관 문제, 골다공증, 탈수, 칼륨 결핍 등을 초래하여 심장 부정맥이나 갑작스러운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도 가족에 대한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효과적입니다. 정신 치료적 접근과 더불어 적절한 약물치료가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