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건강과 기능성 베개, 효과 있을까?
눈건강이미지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급증하는 가운데 목 건강을 위한 기능성 베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베개들, 척추건강에 효과 있을까요?

본인에게 맞지 않는 기능성 베개, 상태 악화시킬 수 있다

특정 모양의 베개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마다 척추 모양 및 수면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한 모양의 베개가 모든 사람에게 이상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경추의 C자형 커브를 유지시켜주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척추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이를 위해 기능성 베개를 사용했을 때 불편함이 있다면 계속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베개는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능성 베개가 내세우는 효과들이 소비자를 현혹하는 과대광고는 아닌지도 잘 살펴야 합니다.

어떤 베개 선택해야 할까?

베개를 선택할 때는 경추 C형을 완만하게 보호해주는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의 목뼈는 머리뼈와 등뼈 사이에서 C형으로 머리와 몸체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잠을 잘 때 경추의 C자 형태 곡선을 유지하기 어려운 베개는 장시간 사용 시 숙면을 취하기 힘들고, 목 디스크나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베면 정상적인 C자형 경추를 유지시켜 주지 못합니다. 일자형 경추 모양을 유발하거나 경추가 좌, 우로 휘는 모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C형 베개를 고를 때는 목을 받치는 부분과 머리를 받치는 부분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패어 있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상부 경추를 지지하고 머리의 하중과 압박을 분산시킵니다.
또한 누웠을 시 경추 모양을 C자형으로 잘 지지해 주고 있는지 그래서 목이 편안한지, 자신의 체형에 맞는 사이즈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목덜미 선이 아닌 하부 경추를 지지하도록 디자인된 베개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모로 누웠을 때 척추와 경추의 수평이 유지되는지도 확인하도록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

척추건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열중하느라 목을 쭉 빼서 일자목으로 생활하는 습관, 엎드려 자는 습관, 방바닥에 옆으로 누워 팔을 괴고 장시간 TV를 보는 자세 등 잘못된 자세와 습관부터 바로잡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평소 좋은 자세만 유지하면 고가의 기능성 베개는 필요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목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 책상 앞에 앉을 시 엉덩이를 등받이에 바짝 붙이고 턱을 약간 당기는 자세를 유지할 것
  • 스마트 기기 사용 시 눈높이를 올려 약 15도 위를 응시하는 자세를 할 것
  • 수면 시 약간 낮은 베개(5~10cm)를 사용하며 목을 충분히 받쳐줄 것
  • 작업 및 스마트 기기 사용 중 수시로 스트레칭할 것
  • 적정 체중을 유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