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해야 즐겁다! 사고 예방하는 스키장 안전 수칙
간이미지

눈 덮인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스릴과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스키와 보드의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흰 눈보라를 날리며 눈밭을 미끄러지는 스피드는 우리를 즐겁게 해주지만, 이처럼 속도가 있는 스포츠는 방심하는 순간 아찔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키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키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부상 부위

스키장에서의 부상은 기술 미숙으로 인한 넘어짐과 충돌, 점프로 인한 부상이 흔한 원인입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넘어질 때 바닥에 손을 먼저 짚어 스키는 엄지손가락을, 보드는 손목 관절의 부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스키는 급작스러운 방향 바꿈과 넘어짐으로 인한 무릎 부상이, 보드는 점프하다 착지할 때 균형을 잃어 어깨와 발목 부상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수칙과 행동 지침
1. 안전장비와 점검은 철저하게 하기

스키장에서 안전장비의 착용은 부상을 예방하므로 불편하더라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무릎인대 손상은 바인딩이 풀리지 않는 경우에 잘 발생하므로 특히 초보자는 바인딩의 강도를 강하지 않게 고정하여 넘어졌을 때 바인딩이 쉽게 풀어지도록 해야 하고 작동 상태를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발 사이즈와 형태에 맞는 부츠를 신어야 하며 너무 조이거나 발이나 발목이 움직일 정도로 큰 부츠는 피해야 합니다. 헬멧, 고글, 손목 보호대, 무릎 보호대 등의 보호장비 착용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스키복, 장갑 등 의복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손목 손상이 많은 스노보드에서 손목 보호대 착용은 중요하며 아이들은 반드시 전용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2. 음주 상태로 스키 타지 않기

음주 상태에서의 스키는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매우 위험합니다. 순발력이 떨어지고 순간 판단력이 둔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당사자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위험을 주는 행동이므로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3. 준비운동 충분하게 하기

스키와 보드를 타기 전에는 적어도 10분 이상의 준비운동과 각 관절의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어 자칫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준비운동을 통해 체온 상승과 신체의 준비도를 높여야 하겠습니다.

4. 넘어짐에 두려워하지 않기

초보자의 경우 넘어질 때 발생하는 부상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아무리 우수한 실력을 갖고 있어도 넘어지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바닥에 손을 짚을 경우 손목과 어깨 등에 부상을 입게 됩니다. 넘어지는 순간에는 가급적 체중을 엉덩이 쪽에 두고 서서히 주저앉도록 해야 하며, 무릎을 편 자세보다는 약간 구부린 자세로 넘어지는 것이 무릎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폴을 잡고 넘어지면 엄지손가락의 내측부 인대와 손목 관절에 손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넘어질 때는 자연스럽게 폴을 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5.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 이용

보통 초보자 슬로프는 구간이 짧다는 이유로 슬로프가 긴 상급 난이도 코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만큼 상급 난이도 코스에서는 개인기를 펼치며 스피드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를 이용하는 것이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6. 리프트 잘 내리기

리프트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부주의에서 비롯됩니다. 안전 표지판에 따라 안전바를 올리고 내리며, 리프트에서 내릴 때에는 뒷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신속하게 이동하는 등 안전 수칙을 꼭 지키도록 합니다.

7. 피곤하다고 느끼면 중단하기

영하권의 날씨에 갑자기 무리하게 된다면 피로가 몰려올 수 있습니다. 스키를 타는 도중 피곤하다고 느끼면 즉시 중단해야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피로가 쌓이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즉시 스키를 중단하고 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8. 실력 과신은 금물

조금 익숙해지기 시작할 때가 제일 조심해야 될 때입니다. 실력이 늘었다고 판단될 때 자주 하는 동작 중 하나가 바로 점프인데요. 무리하게 점프를 시도하다 다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지나친 속력과 직활강은 충돌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무리해서 실력을 뽐내다 속도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항상 속도와 착지에 유의하면서 타시길 바랍니다.


◆ 사고 시 응급조치 방법

골절이나 인대 손상이 의심될 때는 부목이나 스키판, 폴 등을 이용해 고정하여 추가적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며 손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부상 부위를 과도하게 움직이면 손상이 심해지거나 이차 손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추락으로 인해 척추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척추 손상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임의로 이동시키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스키장 내 안전요원을 찾아 전문 의료진에게 이송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