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일상 복귀를 위한 명절 후유증 극복법
담배이미지

민족 대명절인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이번 연휴는 주말이 끼어서 좀 짧다는 아쉬움이 느껴질 것 같은데요. 오랜만에 가족 친지들을 만나고 맛있는 명절 음식과 명절 놀이 등으로 시간을 보내고 오면 명절 후유증이 기다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후유증을 잘 극복하고 활기찬 2020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후유증 극복법
첫 번째,

장시간 운전이나 장시간의 차량 이동, 그리고 가사노동으로 인한 후유증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명절 증후군 증상으로 근육 및 관절 통증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귀가 후 근육통이 있을 경우, 뜨거운 물수건이나 샤워기를 이용해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통증이 감소됩니다.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가 전신욕을 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두 번째,

오랜만에 가족 친지들을 만난 후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 분도 있습니다. 명절 직후 가정불화 상담으로 상담소를 찾는 건수도 평상시 보다 2-3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자신에 대한 소소한 보상을 통해 심리적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 번째,

명절에 과식을 하여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절 음식들이 칼로리가 높고 아무래도 많이 먹게 되는데요. 가벼운 산책이나 나들이로 칼로리도 소모하고 가족과 좋은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 명절 후 체중이 증가했다면 다시 식사조절을 함으로써 예전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친지들과 만나고 돌아온 피로회복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무조건 오래 자는 것보다 가볍게 걷거나 유산소 운동을 하면 오히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반신욕이나 사우나를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허리, 목, 손목, 무릎 등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있다면 온찜질을 해주도록 합니다.

다섯 번째,

겨울철 피부관리 문제인데요. 장시간 운전이나 가족들과 야외활동을 하게 되면 햇볕에 피부가 타거나 상하는 경우가 있으니 모자를 쓰거나 사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도록 하고 보습을 충분히 해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