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은 코로나보다 높은 2급 감염병
폐결핵은 코로나보다 높은 2급 감염병- 관련이미지

결핵균은 치료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결핵의 발병은 환자의 영양상태와 몸의 저항력과 관련이 높으며, 저항력이 낮은 사람, 당뇨가 있으면 폐결핵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침 등에 있는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서 감염되므로, 감기와 구별하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이란?
결핵의 정의

결핵은 결핵균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병입니다. 결핵은 호흡기 분비물로 옮겨지는 전염성 질환으로, 환자와 접촉하는 가족 중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핵균이 침입한 후 체내의 저항력이 약해지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결핵은 폐, 신장, 신경, 뼈 등 우리 몸속 대부분의 조직이나 장기에서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결핵균이 폐 조직에 감염을 일으키는 ‘폐결핵’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결핵’이라는 말은 ‘폐결핵’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결핵의 원인

결핵균은 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공기를 통하여 전파됩니다. 즉 전염성이 있는 결핵 환자가 말하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하면, 결핵균이 포함된 미세한 분비물 방울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숨을 들이쉴 때 공기와 함께 폐로 들어가 증식하여 감염이 진행됩니다.



결핵의 증상과 치료
결핵의 증상

- 잦은 기침: 기침은 가장 흔한 호흡기 질환의 증상입니다. 그러나 2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객혈: 객혈은 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해내는 증상으로, 처음에는 선홍색을 띠다가 차츰 양이 줄어들면서 색이 검어집니다.

- 호흡곤란: 병이 진행되면 약간의 움직임에도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 무력감과 미열, 체중감소: 무력감이나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운이 없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것도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체중이 감소하고 미열이 있거나 잠잘 때 식은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결핵은 침범된 장기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신장 결핵이면 혈뇨와 배뇨 곤란, 빈뇨 등 방광염의 증상이 나타나고, 척추 결핵이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고, 결핵성 뇌막염이면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폐결핵의 경우, 70~80% 정도의 환자에게서 기침과 객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상기도 감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서도 나타나며, 폐결핵 환자에게서만 나타나는 특이한 증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환자나 의사들이 결핵으로 인한 증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흡연,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다른 폐 질환 증상 등으로 취급하여 병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결핵의 치료

결핵이 완치되기 위해서는 첫째, 약제의 처방이 적절해야 하고, 둘째,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셋째, 충분한 용량을 복용해야 하고, 넷째, 일정 기간 투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완치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한 가지라도 지키지 않으면 치료에 실패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결핵의 식이요법과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

결핵으로 특별히 음식을 가릴 필요는 없으며, 소모성 질환이므로 고단백 식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항결핵 약물 중에 간 장애를 유발하는 약물들이 있으므로 술과 한약 등 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점

- 결핵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결핵 환자의 경우 초기에는 다른 사람과 격리해야 합니다.

- 환자를 격리된 방에 거주하게 하며, 방문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 결핵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한 10~14일 후부터는 전염성이 감소하여 격리가 불필요 할 수 있습니다.

- 결핵을 처음 진단받은 환자(활동성 결핵 환자)와 접촉한 경우에도 검사받아야 하며, 특히 어린이의 경우에는 필요시 예방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