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감을 일으키는 위 식도 역류 질환
불쾌감을 일으키는 위 식도 역류 질환 - 관련이미지

언젠가부터 식후에 위의 음식물이 목으로 넘어오면서, 쓴맛이 느껴진다면? 단순한 소화 불량이 아니라, 위 식도 역류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은 위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불쾌감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최근 유병률이 증가하는 질환 중 하나이며, 당뇨와 고혈압처럼 만성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관리 질환이기도 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이란?
발생 원인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은 정상인에게도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날 수 있지만, 역류가 자주 발생하고 그 기간이 길어지면 역류 증상과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도염은 역류의 시간, 역류한 내용물의 자극 정도, 식도 점막 자체의 방어기전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의 가장 중요한 발병 경로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일시적인 이완에 의한 것이며, 이 외에도 식도 열공 탈장과 같은 해부학적 결손, 하부식도 괄약근의 낮은 압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위 식도 역류 질환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흉부 작열감입니다. 이 증상은 낮보다는 밤에 주로 일어나며, 숙면을 방해합니다. 또한, 심한 흉통을 호소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연하곤란, 연하통, 오심 등의 소화기 증상과 인후 이물감, 기침, 후두염 등의 이비인후과 질환, 만성기침, 천식과 같은 호흡기계 질환, 충치 등과 같은 매우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때도 있습니다.

합병증

위, 식도 역류 질환으로 하부 식도 괄약근이 손상되면, 누웠을 때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폐렴을 잘 일으키게 됩니다. 인두와 폐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서 만성기침이나 기관지 천식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충치와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이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식도암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시경 검사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견된 경우, 증상의 유무를 떠나서 식도 손상을 완치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

역류성 식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일상생활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담배를 피운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하고, 커피, 콜라,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등 역류성 식도 질환 증상을 유발하는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은 위 속에 오래 남아 있어서 역류의 위험이 많으므로,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잠을 잘 때에는 상체 부위를 약간 높게 하고 꽉 끼는 옷을 삼가며, 식후에 곧바로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를 어려워하는 환자들이 많이 있지만, 약물 요법을 시행하더라도 이러한 변화는 필수적입니다. 생활 습관 변화로 증상이 충분히 호전되지 않으면, 약물 치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