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다가 깜짝 놀라요! 다리 경련의 원인과 예방
밤에 자다가 깜짝 놀라요! 다리 경련의 원인과 예방 - 관련이미지

한밤중에 자다가 갑자기 종아리나 발, 허벅지 근육이 수축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흔히 ‘쥐가 났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국소성 근육 경련은 주로 하체에서 발생하지만 팔, 손가락, 어깨 등 몸 전체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리 경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 경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야간 다리 경련은 노인층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50대의 약 40%가, 60대 이상에서는 약 70%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련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격한 운동이나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했을 때
■ 탈수나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결핍 또는 불균형일 때
■ 혈액 순환 장애
■ 노화, 임신 시
■ 과도한 음주와 카페인 섭취
■ 베타차단제, 콜린작용제, 이뇨제, 지질강하제, 골다공증약 등 일부 약물
■ 당뇨병, 신장질환, 간질환



다리 경련이 생겼을 때 대처는?

갑자기 다리 경련이 발생했을 때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통해 통증이 나타난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경련이 일어난 다리를 쭉 펴고 한 손으로 무릎을 누른 뒤, 다른 손으로는 발끝을 천천히 얼굴 쪽으로 구부립니다. 수면 중에 경련이 발생한 경우에는 벽이나 바닥을 발바닥으로 강하게 누르면 도움이 됩니다. 근육 경련이 없어진 뒤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리 경련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근육 경련이 심하거나 발생 빈도가 잦거나 야간 다리 경련으로 수면에 방해를 받는다면 경련 발생의 시기와 강도를 파악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련과 더불어 감각 이상이나 근력의 저하 등이 발생한 경우 하지정맥류나 말초신경 질환 등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다리 경련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리 경련을 예방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근육의 긴장과 경련을 일으키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입니다. 또한 운동을 하기 전, 준비 운동을 하고 운동 후 마사지나 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운동 중에 수분과 염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에 따른 다리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경련이 잘 생기는 근육을 많이 움직이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수면 중 다리 경련이 자주 생길 경우에는 다리 밑에 베개를 넣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 다리 경련의 경우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 섬유의 수축과 이완에 에너지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에너지 형성이 되지 않아 젖산이 축적되어 근육 경련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B군과 미네랄이 근육 경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