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덩이 신김치를 활용한 입맛 살리는 요리
묵은지

작년 초겨울 무렵 우리집 밥상을 책임져줄 김장을 마무리 한 후, 한 두 달간은 김장김치와 사랑에 빠져 정말 맛나게도 잘 먹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떠 오르는 것은 비단 필자의 생각일 뿐인지요? 새해가 밝고 봄의 끝자락에선 지금도 냉장고를 열어보면, 시어빠진 김치를 품고 있는 김치 통이 나를 째려보는 듯하여, 여간 눈치가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하여, 비장하게 준비한 프로젝트!!! 신김치의 영양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친정어머님께 전수 받은 그 황금레시피를 지금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김치의 영양적 가치

김치의 영양적 우수성은 이미 과학적으로 여러 가지 효능이 입증된 건강식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김치는 대부분의 재료가 채소로 구성된 저 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의 함량이 어떤 식품보다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김치에는 비타민 A, B, C가 모두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발효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B1, B2, B12,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 B군 영양소들이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들은 인체의 여러 가지 대사에 관하여하고 신경통, 피로회복 정력 증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김치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젖산균을 만들어 내는데, 자연 발효된 김치에 포함된 젖산균은 식중독균, 병원균과 같은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하고 정장 작용을 함으로써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필자가 신김치의 영양적 가치를 한 줄로 정리하자면, “신 김치는 김치중의 갑이라 전해라~” 입니다. 신김치, 이제 버리지 마시고 오늘 저녁 가족들과 신김치로 힐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정말 간단하다! “신김치(묵은지) 지짐”

▶ 재료
묵은지 1/2포기, 된장 1큰술, 멸치육수 3컵, 들기름 1큰술,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1. 1) 묵은지는 물에 씻어서 준비한다.
  2. 2) 물에 씻은 묵은지에 된장을 올리고 버무려준다.
  3. 3) 된장에 버무려진 묵은지 위에 마늘 한스푼과 들기름 약간을 넣고 버무려준다.
  4. 4) 양념과 고루 버무려진 묵은지를 냄비에 넣고 멸치 육수를 부어 끓여낸다.
어디까지 먹어봤니? “신김치(묵은지) 쌈밥”

▶ 재료
묵은지 1/2포기, 참기름 1.5큰술, 설탕 1/3큰술, 잡곡밥 2공기, 통깨 1큰술, 멸치조림 2/3컵

▶만드는 방법

  1. 1) 묵은지는 양념을 털어 씻어내고 찬물에 10분간 담궈 짠기를 빼준다.
  2. 2) 1)의 묵은지를 도마나 접시에 놓는다.
  3. 3) 묵은지의 잎 물기를 꼭 짜주고 넓은 잎 부분만 썰어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4. 4) 자투리 부분은 잘게 다져 한번 더 물기를 꼭 짜고 참기름 1/2큰술, 설탕 1/3큰술을 넣어 무친다.
  5. 5) 멸치볶음 2/3컵은 잘게 다져 준비한다.
  6. 6) 볼에 따뜻한 밥 2공기와 3)의 자투리 묵은지, 참기름, 통깨를 넣고 섞어 양념한다.
  7. 7) 2)의 묵은지 위에 6)의 양념한 밥을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쳐 올린 후, 잎으로 감싸 돌돌 말아낸다.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신김치(묵은지) 등갈비찜”

▶ 재료
묵은지 1/2포기, 등갈비 1kg, 양파1/2개, 대파 1대, 고춧가루 5큰술, 간장 3큰술, 설탕 3큰술, 매실청 2큰술, 청주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후추 조금

▶ 만드는 방법

  1. 1) 등갈비는 찬물에 담궈 20분 이상 핏물을 빼놓는다.
  2. 2) 양파와 대파는 채썰어서 준비한다.
  3. 3) 그릇에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한다.
  4. 4) 핏물이 빠진 등갈비는 찬물에 헹군 후 된장 한스푼을 넣고 끓여낸다.
  5. 5) 살짝 익은 등갈비는 찬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6. 6) 냄비에 등갈비를 깔고, 묵은지를 올린 후 양념을 올려준다.
  7. 7) 2)의 양파와 대파를 넣고, 쌀뜨물이나 물을 자작하게 붓고 끓여낸다.

글_ 박기순, 임상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