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풋하고 싱그러운 미나리의 5가지 효능
졸음이미지

아삭한 식감과 향긋한 맛이 일품인 미나리! 봄철 식욕을 돋워줄 뿐 아니라 비타민 및 무기질, 섬유소 등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미나리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 해독 작용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는 미나리는 해독 작용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몸속에 쌓인 중금속, 독성 물질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액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 항염 및 항산화 효과

    미나리에 들어있는 페르시카린, 이소람네틴, 퀘르세틴, 캠퍼롤 등의 유효한 성분들이 체내 염증을 없애주고,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여 암 예방 ∙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 간 기능 개선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미나리는 간의 독성을 줄여주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또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여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4. ■ 면역력 향상

    미나리에는 비타민 A∙B∙C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5. ■ 변비 예방

    미나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 섬유소가 장운동을 도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 이색 레시피 – 미나리강회 ]
■ 재료

미나리 25g, 쇠고기(우둔) 60g, 계란 1개, 홍고추 1/4개, 식용유 1/2큰술, 소금 약간
초고추장: 고추장 1큰술, 식초 1/2큰술, 설탕 1/4큰술

■ 만드는 방법
  1. ① 미나리는 잎을 떼고 다듬은 후 깨끗이 씻는다. 끓는 물에 미나리와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로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② 쇠고기는 끓는 물에 푹 삶아 가로 1cm, 세로 4cm, 두께 0.5cm 크기로 썰어 편육을 만든다.
  3. ③ 계란은 황∙백 지단으로 나누어 부치고 ②와 동일한 크기로 썬다.
  4. ④ 홍고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하고 길이 3cm로 곱게 채 썬다.
  5. ⑤ 준비한 편육, 황지단, 백지단, 홍고추를 차례대로 올리고 중간 부분을 미나리로 3-4번 돌려 묶어 초고추장과 함께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