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건강 밥상엔 가을버섯, 놓치지 마세요!
접시에 담겨 있는다양한 버섯들

가을하면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는 문구가 떠오르는 것을 거스르지 못하기라도 하듯, 요즘 가을하늘은 높고 수확을 거둔 곡식과 과일들로 풍성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가을, 가까운 시장이나 대형 마트에 갈 때면 제철을 맞은 농수산물들의 매력에 빠져 한참을 구경하다가 꼭 구입하는 농산물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버섯입니다. 가을 버섯은 영양가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한국인의 사랑을 많이 받아온 농산물인데요, 가을버섯을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버섯의 효능
1)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레시틴과 비타민 D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레시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항암 작용 또한 뛰어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뼈에 칼슘을 공급해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수분이 90%이고, 칼로리가 낮아(100g 당 25kcal의 열량 발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 D2의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송이버섯

송이버섯에는 비타민 B1, B2, B6, 나이아신,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력 및 면역력 향상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송이버섯 역시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양송이버섯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양송이버섯은 육류나 생선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고단백 식품입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비타민 B2, 비타민 D,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를 돕는 각종 효소가 들어있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피로물질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에는 버섯키토산이 풍부하여 혈액 속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혈관질환과 관련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가을버섯을 활용한 건강요리
1) 크림버섯 리조토

▶ 재료
쌀 1컵, 닭고기 혹은 소고기 육수 200ml, 비타민(채소 종류) 20g, 느타리버섯 30g, 양송이버섯 20g, 양파 1/6개, 홍고추 1/2개, 올리브유 1큰술, 버터 1큰술, 생크림 250ml

▶ 만드는 방법
① 쌀은 미리 씻어서 불려 준비해 놓는다.
② 느타리 버섯은 가늘게 찢어서 준비하고, 양송이버섯은 얇게 편 썬다.
③ 비타민은 잘게 썰고, 양파와 홍고추는 다져서 준비한다.
④ 예열된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고 노릇할 때까지 볶아준다.
⑤ 이때 버섯도 함께 넣어 볶아준 후 접시에 담아 놓는다.
⑥ 예열된 팬에 버터를 두르고 밥을 볶다가 육수를 넣어준다.
⑦ 쌀알이 불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생크림을 넣고 볶는다.
⑧ 쌀알이 거의 다 익었을 때 볶아 놓은 채소들을 넣어 생크림이 졸여질 때까지 끓인다.

2) 버섯만두

▶ 재료
만두피 30장, 두부 1/2모, 김치 100g, 표고버섯 6개, 숙주나물 50g, 참기름 3큰술, 소금 2작은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두부는 물기를 꼭 짜서 으깨고, 김치도 국물을 꼭 짜서 곱게 다진다.
② 표고버섯과 숙주나물은 살짝 데친 후 곱게 다진다.
③ 앞에 준비한 재료에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고 고루 혼합하여 만두소를 만든다.
④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고 잘 빚어 찜통에서 쪄낸다.


글_ 박기순, 임상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