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허리 통증 줄이는 자세 및 강화 운동
우리 몸의 중심인 허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빈번한 통증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통증을 줄이는 자세나 도움이 되는 운동을 알아보겠습니다.
허리 통증 줄이는 일상 자세
올바른 일상 자세 접근 방법
일상생활 속 자세는 허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일상생활 속에서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자세입니다.
✔ 의자에 앉을 때
의자에 앉아 있을 때 끝에 걸쳐 앉아 몸을 앞으로 숙이는 동작은 허리에 굉장한 부하를 가하게 됩니다.
- 엉덩이를 의자 안쪽까지 밀어 넣고 허리를 곧게 펴줍니다.
- 목이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턱을 당겨줍니다.
-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지 않습니다.
✔ 물건을 들 때
바닥에 있는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최대한 나의 몸에 가까운 위치에서 상체만이 아닌 무릎까지 접어 들어 올리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물건을 몸에 가까이 붙여서 듭니다.
- 허리를 굽히지 않고 무릎을 굽혀 물건을 듭니다.
-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천천히 들어 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내립니다.
✔ 평상시 걸을 때
- 다리가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하고 보폭을 너무 좁지 않게 합니다.
- 발을 디딜 때는 발뒤꿈치부터 바닥에 닿도록 하고, 발바닥, 발가락 순으로 바닥을 밀어내듯이 걷습니다.
- 배에 힘을 주고 어깨와 가슴을 펴줍니다.
허리 통증을 줄이는 운동
운동 1 : 폼롤러&브리지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굽히고, 양발을 폼롤러 위에 올립니다.
2. 손은 바닥에 내려놓은 채로, 지면을 누르면서 양 발로 폼롤러를 눌러 엉덩이를 들어 올립니다.
3. 폼롤러가 앞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엉덩이를 최대한 높이 들어 올립니다.
4. 천천히 엉덩이를 내려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 이 운동은 엉덩이, 뒤 허벅지, 종아리 등 하체 후면 근육을 강화합니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코어 근육을 강화하여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2 : 크렘쉘
1. 벽에 기대 측면으로 누워 등과 엉덩이를 벽에 붙입니다.
2. 두 무릎을 구부려 발바닥이 벽에 닿게 합니다.
3. 바닥에 닿지 않은 한쪽 다리의 무릎을 하늘로 들어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천천히 반복합니다.
✓ 이 운동은 중둔근을 강화하여 골반의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측면 안정성을 강화하여 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가장 많이 취하는 자세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교정함으로써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