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할수록 좋은 스트레칭 운동1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여성

우리 몸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점점 굳어지고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칭 같은 유연성운동을 충분히, 그리고 꾸준히 하지 않으면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이 생기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유연성이란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과 뼈에 붙어 있는 근육이 부드럽게 잘 늘어나는 능력을 말하는데, 유연성이 중요한 이유는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관리하고,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운동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 전 이것만은 알아두자!

스트레칭 운동의 방법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몸의 반동을 이용하는 동적 스트레칭 보다는 근육과 관절을 서서히 늘려 스트레칭으로 인한 운동 상해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정적 스트레칭이 보다 적합한 형태의 스트레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자주 할수록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최소 3일에서 5일 이상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다리부터 머리 끝까지 전신을 3~5번 정도 충분히 반복하도록 합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는 체온을 올릴 수 있도록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 합니다. 보통 스트레칭을 준비운동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은 엄밀히 말해 구분되는 운동으로 만약 준비운동을 통해 몸의 온도를 올려주지 않고 갑작스럽게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이나 관절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15분 정도 걷기나 제자리 뛰기와 같은 가벼운 활동을 먼저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_ 박태진, 운동처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