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건강에 좋은 운동방법

폐건강에 좋은 운동방법

자전거 타는 그림

폐건강에 좋은 운동, 즉 폐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운동을 ‘심폐기능향상 운동’ 이라고 합니다.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면 피로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고, 면역력 또한 강화 됩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운동강도를 약하게 하여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심폐기능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유산소 운동을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시행한다면 운동부족과 관련한 성인병인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협심증, 당뇨병 등을 적절히 예방하고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시키고 지방질을 태워 없애는 장점과 더불어 운동 기구가 없어도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 빈도와 강도는 개개인의 건강상태와 쳬력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성인의 경우 최소한 일주일에 3회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해야 심폐기능이 향상됩니다. 체력이 좋아지면 일주일에 5회 정도로 시행해야 심폐기능이 지속적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이상으로 할 경우에는 걷기, 달리기 등 체중 부담을 안고 하는 운동과 수영, 자전거타기 등 체중부담이 없는 운동을 번갈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물 위나 물속을 자유롭게 이동 또는 정지하는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전신적 운동이고, 큰 호흡운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에어로빅

운동에서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여러 가지 댄스의 스텝을 응용하여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하는 운동입니다. 신나는 음악과 전신의 움직임으로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폐지구력 향상 등 신체적 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사교증진 등의 효과가 많은 운동 입니다.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 ‘다이어트 운동’ 이라고도 불립니다. 자전거 타기는 체중에 부담을 주지 않고 본인 스스로 조절하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관절이 안 좋은 사람에게도 무리를 주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체 근력 운동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고. 성장기 청소년에겐 키 크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스쿼시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코트에서 라켓으로 벽에 볼을 튀기고 이를 받아 쳐내는 경기로, 운동 효과가 커서 바쁜 도시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스포츠입니다. 단 시간에 운동량이 많아 심폐지구력 향상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속도감, 지구력, 민첩성, 신체 조절능력, 코트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특히 볼이 빠른 속도로 이동을 하므로, 휴식시간을 마음대로 조절하지 못하여 끈기가 없는 사람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만약 시간을 내어 운동할 여유가 없다면 심폐기능 향상을 위해 생활습관의 작은 변화로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은 어떠신가요? 시간과 여유가 없다면 출, 퇴근길과 점심시간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