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직후 몸을 깨우는, 스트레칭



기상 직후 몸을 깨우는, 스트레칭



아침에 유난히 눈 뜨기 힘든 날이 있습니다.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날씨에 적응하지 못하고 피로가 가중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더욱 자주 나타납니다. 우리 몸이 잠에서 완전히 깨어나려면 눈 뜬 후에도 한참 더 시간이 걸립니다. 잠자는 동안 거의 움직이지 않았던 관절과 근육이 본격적으로 일상생활을 시작하려면 약간의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전날 과음과 과로로 관절과 근육에 피로가 쌓인 상태라면 준비 시간은 더 길어집니다. 이런 상태에서 갑자기 몸을 일으키는 등 무리한 동작을 하면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아침에 허리통증이 있거나 잠에서 깨어나기 힘들다면, 눈 뜨자마자 누운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면서 천천히 몸을 깨우는 방법을 써봅니다. 자는 동안 뭉쳤던 근육을 풀어주고 몸 구석구석에 활기가 생길 것입니다.
1. 바른 자세로 눕습니다.
2.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몸을 위아래로 길게 늘인다는 기분으로 아래로 길게 늘이며 기지개를 켭니다. 이 동작을 2~3회 반복합니다.
3. 양다리를 모으고 무릎을 구부린 다음, 무릎 아래쪽을 두 팔로 안아 깍지 끼고 천천히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이 동작은 척추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전신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글_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