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이 최고! 겨울 스포츠 안전 수칙
체온을 떨어트리고 몸의 움직임과 감각을 둔하게 만드는 추위라는 특이점이 존재하는 계절 겨울. 그런 겨울에도 재밌게 즐기는 스포츠들을 진행할 때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안전 수칙 핵심 키워드 3가지
안전 장비
스키나 보드, 눈썰매 등 공통 특징이라고 한다면 경사에 의해 속력을 즐기는 스포츠라는 점입니다. 즉 위험에 노출될 때 큰 부상을 당하기 쉽다는 말과도 같기에 나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안전 장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모든 장비는 반드시 넉넉한 사이즈가 아닌 자신의 신체에 알맞게 착용해 주셔야 합니다. 더불어 겨울스포츠는 ‘눈(雪)’이라는 것이 존재하죠. 하얀 눈에 반사된 햇빛이 나도 모르는 사이 각막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고글을 꼭 착용하여야 합니다.
체온 유지
겨울철 스포츠의 최대 적이라고 한다면 추위에 따른 체온 손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껍고 부피가 큰 옷을 입는 것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열 손실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또한 잦은 넘어짐과 스포츠를 즐기는 사이 나도 모르게 젖은 옷은 열 보존력이 급격히 떨어져 체온을 낮추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그 즉시 바로 마른 옷으로 갈아입어 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운동 전, 후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도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준비운동과 충분한 휴식
스키와 보드의 경우 손목, 무릎 골절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기에 제자리에 서서 손목 돌리기와 발목 돌리기와 같은 기본 동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위로 인해 몸이 굳은 상태에서 운동을 진행할 때 더욱 다치기 쉬우므로 전신 열을 간단하게 높일 수 있는 팔 벌려 높이뛰기와 같은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다른 스포츠와 달리 추위라는 환경에 지속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50분 운동하고 10분 휴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