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봄, 어떤 운동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따스한 봄, 어떤 운동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봄은 겨울 동안에 짧아졌던 낮이 길어지고, 기온은 올라 따뜻함이 찾아오는 기분 좋은 계절입니다. 겨울 동안 우리 몸은 활동량이 적었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근육이 약해지고 골밀도가 감소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봄철 무리해서 운동을 선택하는 것보다 가볍고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걷기’

따스한 봄, 추천할만한 운동은 바로 걷기 운동입니다.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따로 배울 필요가 없으며, 요즘같이 시간 절약이 중요한 현대사회에서 걸으면서도 이어폰으로 뉴스나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 걷기만으로 운동효과가 좋지만, 어느 정도 걷기 운동에 적응되고 운동강도를 더 높이고 싶다면 ‘파워워킹’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워워킹’이라고 해서 무작정 빨리 걸으려고만 하면 대부분 다리를 앞으로 길게 내밀어 보폭을 키우려고 하지만 이렇게 되면 다리 앞면에만 지나치게 부담이 실려 관절에도 좋지 않습니다.

상체는 길어진다고 생각하고 허리를 꼿꼿이 펴고, 다리를 뒤로 뻗는 동작에 의식적으로 더 힘을 주어 무릎보다 고관절을 많이 쓰면, 허벅지 뒤쪽 근육과 엉덩이에 부담이 분산되고 더 많은 에너지를 쏟으면서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은?
1) 스트레칭

걷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는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걷기 운동은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줌으로써 근육과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일교차 체크

가장 따뜻한 계절인 봄이지만, 일교차가 큰 계절이기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를 주의하여 기온 차가 크다면 가볍게 걸칠 수 있는 얇은 소재의 옷을 챙겨가는 것도 좋습니다.

따뜻한 봄철 움츠려 있던 몸을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으로 봄을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