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후유증, 변비여 가라! 변비 해소를 위한 운동법
집콕 후유증, 변비여 가라! 변비 해소를 위한 운동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19년 통계에 따르면 변비 환자는 한 해 약 66만 여명으로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활동량이 줄어들다보니 변비가 나아지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변비 해소를 위한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걸리는 이유는?

변비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중 크게 3가지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변을 형성하는 요소를 많이 먹지 않기 때문에

두 번째, 변의가 있을 때 참으면 변의의 센서가 망가지기 때문에

세 번째, 소화기관의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소화기관은 부교감 신경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돼야 소화기관이 일을 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하는 운동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하는 ‘호흡운동’

오늘 알려드릴 운동은 바로 호흡운동입니다!

집에서도 쉽게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따라 해보세요!



1. 눈을 감아준 상태에서 등을 대고 누워 다리를 의자에 90도로 올려줍니다.

2. 코로 숨을 3초가 들이마셔 배가 360도로 팽창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5초간 호흡을 뱉어줍니다.

4. 몸 전체가 이완되는 느낌을 받을 때까지 진행합니다.



1. 엎드린 상태에서 이마에 머리를 받쳐 엉덩이를 뒤로 빼 편한 자세를 취해줍니다.

2. 코로 3초 숨을 들이마시고 배가 360도로 팽창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5초간 호흡을 뱉어줍니다.

4. 몸 전체가 이완되는 느낌을 받을 때까지 진행합니다.

호흡을 강하게 들이마시는 게 아니라 일상 호흡을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깊은 호흡은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우리의 근육들이 이완되는 데 도움을 주고 소화기관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하는 호흡 운동을 통해 변비를 탈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