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과 비슷하지만 다른 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에 좋은 운동
오십견과 비슷하지만 다른 어깨통증, 회전근개파열에 좋은 운동

우리 몸의 근육과 인대는 노화로 인해 퇴행되면 딱딱하게 굳어져 경직됩니다.

어깨 근육도 마찬가지로, 어깨의 가동 범위가 줄어들면서 관절뿐만 아니라 어깨 주변의 근육과 인대들이 약화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약화된 본래의 기능만 회복시켜줘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운동의 핵심은 퇴행으로 굳어진 근육과 인대를 유연하게 만들고 본래 관절이 움직이던 가동 범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회전근개파열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에 좋은 운동
■ 외회전운동

1. 가슴을 똑바로 펴고 선 상태에서 수건을 팔과 몸통에 끼워줍니다.

2. 팔이 몸과 90도를 이루도록 팔꿈치를 굽혀주고 손바닥을 하늘을 보게 합니다.

3. 팔을 몸통에 붙인 상태에서 팔을 바깥으로 회전해 주고 천천히 돌아옵니다.

4. 동작을 10회씩 3~4세트 진행하고, 어깨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동작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 암 슬라이드운동

1. 벽을 마주 보고 한 걸음 정도 떨어져 서서 시작합니다.

2. 팔을 바닥과 수평이 되게 하고 손의 안쪽 면을 벽에 대고 팔을 어깨보다 약간 넓게 벌립니다.

3. 팔꿈치와 손날 쪽을 밀어 어깨 안정화에 중요한 전거근(겨드랑이 아래쪽에 톱니 모양으로 있는 근육)을 활성화시키고 벽을 향해 한 발자국 나아가는 동시에 팔을 벽에 대고 천천히 미끄러지게 올라갔다 내려옵니다.

4. 이때 폼롤러를 사용하면 쉽게 팔을 올릴 수 있습니다.

5. 동작을 10회씩 3~4세트 진행하고, 어깨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동작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어깨의 무리한 사용은 자제하고, 올바른 운동방법으로 어깨 회전근개파열 운동을 꾸준히 시행하면 어깨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하여 힘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