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 되는 계단 오르기
계단이미지

바쁜 일상생활 속에 운동 갈 시간이 없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비용이 들지 않아도, 꾸준히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석삼조의 운동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계단 오르기 운동입니다.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에 따르면 10층 계단을 일주일에 2번 올라도 심근경색 사망률이 20% 감소하고, 스위스 제네바대학병원 연구에서는 계단 올바르게 오르내리기 만으로도 조기 사망 위험률이 15% 감소한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

첫 번째로 계단 오르기는 평지를 걸을 때보다 에너지 소모가 약 1.5배 더 많은 전신운동입니다. 평지를 걸을 때보다 몸에 부담이 많이 가서 심장이 혈액 속 산소와 영양분을 온몸으로 빠르고 많이 내보내기 위해 빠르고 강하게 뜁니다.

두 번째로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무산소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임과 동시에 무산소 운동의 효과도 같이 볼 수 있는 운동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발로 서서 내딛기를 반복하여 무게중심을 옮기는 두 다리의 교대 운동으로 신체 밸런스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올바른 방법

허리를 굽히고 걸으면 허리 통증을 유발하므로 골반과 허리가 일자로 펴지도록 가슴은 곧게 펴고, 계단을 올라갈 때 앞쪽 발에 무게중심이 잘 실려야 관절과 허리에 무리가 없습니다. 걷거나 달리기를 할 때처럼 팔을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어주며 올라가야 몸통의 안정성이 확보되어 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선은 땅에 두고 걸으면 등이 구부정해지고 허리가 말리게 되어 있기 때문에 5계단 정도 위를 보고 걷는 것이 척추의 정렬을 잡기도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주의사항

계단 오르기 운동 시 환기가 잘되고 조명이 밝으며 난간이 안전한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무릎 통증이 있는 분들은 계단을 내려올 때 중력에 의해서 무릎관절이나 그 주변 근육과 인대에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관절염, 심장병이 있거나 균형감각 등이 안 좋은 노인분들은 계단 오르기 대신 평지 걷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