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용 지팡이,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등산용 지팡이를 들고 등산을 하고 있는 노부부

불어오는 상쾌한 바람과 자연의 경치가 한없이 아름다운 가을이 왔습니다. 완연한 가을이 오면 가을의 정취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산으로 향하게 되는데요. 즐거우면서도 건강한 산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사고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을 할 때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장비에는 신발, 배낭, 그리고 등산용 지팡이가 있는데, 등산용 지팡이는 산길에서의 안전을 확보하고, 운동 효과를 높이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는 장비로,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잘 숙지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산용 지팡이, 이렇게 고르세요!

모든 등산 장비가 그러하듯 등산용 지팡이를 선택할 때도 무게는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은 장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저렴하거나 비싼 제품을 고르기 보다는 사용자의 사용 목적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 카본 소재의 제품

시중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는 소재로 훌륭한 소재이기는 하나, 탄성에 비해 강도가 다소 약한 편이어서 체중이 80kg 이하인 사람에게 주로 권장됩니다.


▶ 티타늄 소재의 제품

스틱의 강성이 가장 우수하면서도 가벼운 소재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많이 나가 산악을 보다 전문적으로 즐기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두랄루민 소재의 제품

알루미늄에 구리, 마그네슘 등을 섞어 만든 합금 소재로 무게가 가볍고 강도가 우수하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어서 등산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많이 추천되는 제품입니다.

등산용 지팡이 잡는 방법

우선 손을 손목걸이의 아래에서 위로 넣어 손바닥으로 줄을 감싸줍니다. 그 다음 엄지, 검지, 그리고 중지 정도만 사용하여 손잡이를 가볍게 말아 쥡니다. 이렇게 했을 때 손목 힘을 이용하여 걸음의 추진력을 얻기 쉽고, 스틱으로 상체의 하중을 잘 지지하게 됩니다. 등산용 지팡이를 잘 사용할 경우 하체의 가해지는 부담을 상체에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등산용 지팡이를 사용하여 걷는 방법

등산용 지팡이는 경사도에 따라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팔꿈치의 각도가 90도 정도 되는 높이로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지나 완만한 경사를 걸을 때는 보행의 자연스러운 리듬에 맞춰 발과 스틱이 반대로 되게 하며 걷도록 합니다. 오르막길에서는 힘의 분산을 위해 미는 힘보다 당기는 힘에 좀 더 집중하도록 합니다.

내리막 경사가 심한 곳에서는 스틱 두 개를 동시에 아래쪽으로 짚고, 스틱에 적당히 체중을 실어야 무릎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급경사가 지속될 때는 스틱을 길게 하고 스틱을 놓는 위치에 맞게 보폭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또한 뒷사람의 안전을 위해 스틱을 뒤로 높게 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등산용 지팡이 관리요령
  1. ① 지팡이에는 기스가 최대한 나지 않도록 한다.
  2. ② 소금기와 습기를 최대한 피한다.
  3. ③ 사용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잘 닦고 건조시킨다.
  4. ④ 3개 부위를 빼내어 따로 닦아서 보관한다.
  5. ⑤ 두 개 이상의 스틱을 구매하여 계절이나 기상조건에 따라 번갈아 사용한다.

글_ 박태진, 운동처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