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에 압박스타킹이 도움이 된다?
하지 정맥류에 압박스타킹이 도움이 된다? - 관련이미지

하지 정맥류는 다리 정맥이 넓어지거나 혈관 속 판막이 손상돼 심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역류하면서 붓기, 가려움, 저림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정맥혈관은 한번 늘어나면 예전과 같은 탄력으로 되돌아오기가 어려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 정맥류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 하지 정맥류에 압박스타킹이 도움이 된다?

A. 하지 정맥류의 초기에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목 압력이 강하고 허벅지로 갈수록 압력이 약해지는 구조로, 다리 아래 혈액을 위로 올려 역류를 방지하고 증상을 덜어줍니다.

Q. 긴 부츠, 레깅스, 스키니진 등 꽉 끼는 옷이 하지 정맥류의 원인이다?

A. 긴 부츠, 레깅스, 스키니진과 같은 꽉 끼는 옷은 하지 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압박스타킹이 종아리를 강하게 조이는 것과는 반대로 허벅지를 강하게 조이고 종아리 부분은 약하게 조여 정맥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옷은 착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하지 정맥류는 유전이다?

A. 하지 정맥류는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질환입니다. 가족 중에 하지 정맥류가 있는 환자가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률이 높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외에도 생활습관, 자세, 직업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하지 정맥류는 오래 서있는 직업만 주의하면 된다?

A. 오래 서있는 것뿐만 아니라 오래 앉아 있는 것도 하지 정맥류의 위험인자입니다. 하루 종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다리 정맥에 혈액이 정체되어 하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장시간 같은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고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