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줄이면 된다? 다이어트 중에도 잘 챙겨야 하는 식품
무조건 줄이면 된다 다이어트 중에도 잘 챙겨야 하는 식품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에 한 끼만 먹거나 한두 가지 식품만 정해서 먹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하지만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거나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지 않을 경우 빈혈, 탈모, 변비 등의 증상뿐 아니라, 근육이 빠지는 근감소증,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 중에도 잘 챙겨 먹어야 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잡곡밥, 해조류, 채소류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60~70% 가량을 공급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설탕과 밀가루가 많은 탄수화물 식품은 피해야 하지만, 잡곡, 해조류, 채소류 등의 탄수화물 식품은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2. 우유 및 유제품

우유를 비롯한 여러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중에 생길 수 있는 골밀도 저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은 지방과 설탕의 함량이 적은 것을 골라 하루에 한두 잔씩 먹도록 합니다.


3. 살코기 위주의 육류, 생선

근육, 뼈, 혈액 등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영양소인 단백질 또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단, 비계가 많은 육류 부위나 기름에 튀기는 조리법은 피하도록 하고, 살코기 위주의 육류와 생선을 먹도록 합니다.


4.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몸의 염증을 감소시켜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하루 5~10알 정도를 꾸준히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5. 제철 과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역시도 잘 챙겨 먹어야 하는 식품입니다. 당분으로 인한 높은 열량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신선한 제철 과일 위주로 가급적 매일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6. 물

간혹 다이어트를 위해 물도 마시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으면서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 하루에 2L 정도를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