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하면 어깨 넓어진다? 수영할 때 주의할 점
여자이미지

‘어깨 깡패’를 만들어주는 대표 운동으로 잘 알려진 수영! 수영은 관절에 부담이 없으면서도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의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몇몇 여성분들의 경우 어깨가 지나치게 넓어지는 것을 우려해 수영을 꺼리기도 하지만, 사실 전문 선수 수준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수영의 정확한 운동 효과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영을 하면 정확히 어떤 효과를 보게 되나요?

물은 공기와 비교해 밀도와 점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물속에서는 조금만 움직여도 에너지 소모가 커져 운동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물 밖에서 쉽게 할 수 있던 걷기도 물속에서는 비교적 힘든 운동이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것은 체중 감량 효과도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움직임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특성은 일반인을 비롯하여 재활치료 중인 환자, 근력이 약한 노인이나 장애인의 근력에 많은 도움이 되며, 뇌성마비와 같이 신경 손상이 있는 경우 협응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물의 수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부종을 줄이고, 불안정한 관절을 안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중에서는 수압의 영향으로 숨을 들이마시는 것은 어려워지고 반대로 내쉬기는 쉬워지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호흡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영은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수영 후 느끼는 쾌감은 교감신경의 흥분을 감소시키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긴장감을 해소시키고 이완시켜줌으로써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영, 이렇게 실천하세요!

  1. 1. 수영을 하기 전 먼저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합니다. 눈이나 피부에 염증이 있거나 열이 많이 나거나 근육이나 관절에 부상이 있는 경우 운동을 피합니다. (특히 음주 후에는 절대 금지)

  2. 2. 물에 들어가기 전 최소 10~15분 이상의 준비운동으로 몸을 잘 풀어줍니다. 체온과 심박수를 충분히 상승시켜야 응급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3. 1시간 이상 수영을 계속하지 않습니다. 50분 연속으로 수영을 했다면 10분은 휴식을 취합니다.
    수영으로 생기는 운동 상해는 대부분 과사용에 의한 손상입니다. 적절한 운동과 휴식으로 심장, 어깨, 발목과 종아리 등을 잘 보호하도록 합니다.

  4. 4. 수영을 마친 후에도 가벼운 체조로 마무리 운동을 합니다. 체온, 심박수, 혈압 등이 서서히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게 합니다.

  5. 5. 수영장에서는 뛰거나 장난을 치거나 다이빙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