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음식 새우,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찌는 듯한 무더위에 몸도 마음도 지쳤었던 기억이 생생한데, 언제 그랬냐는 듯 선선한 바람이 가을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제철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제철을 맞은 가을 새우는 영양적으로 매우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새우는 껍질과 꼬리를 제거한 후 먹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통째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영양의 보고 새우를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우의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새우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 회복 및 노화 방지
새우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 및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새우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키토산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지하여 고지혈증 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면역력 향상
새우를 먹으면 몸에 흡수 된 카로틴이란 성분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력이 향상되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성장발육 및 피부미용
새우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새우 섭취 방법
▶ 좋은 새우 구입하기
새우를 구입할 때는 몸통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산 새우는 몸통이 연한 미색을 띠고 갈색 세로줄무늬가 있으며, 수입산 새우는 몸통 빛이 짙은 녹색을 띠고 검은 줄무늬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산과 수입산 새우 사이에 영양적 성분 및 효능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 새우 먹는 방법
새우는 보통 찜으로 조리하거나, 튀김이나 전, 혹은 구이로 만들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리 시 새우 등쪽의 내장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튀김으로 조리를 할 때는 안전한 조리를 위해 새우 꼬리 부위의 물총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새우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우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거나 꼬리를 제거하기 보다는 새우를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새우머리의 뾰족한 투구는 섭취 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떼어내고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구입한 지 오래된 새우의 경우 머리 쪽의 내장이 부패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거하고 먹도록 합니다.
글_ 박기순, 임상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