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과 위산 역류는 같은 것일까?
속 쓰림과 위산 역류는 같은 것일까? - 관련이미지

식사 후에 속이 타는 듯한 느낌과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이 불편함은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때, 맵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자주 발생하며 흔히 속 쓰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산 역류와 속 쓰림은 증상이 매우 비슷하며 서로 관련이 있지만, 같은 질환은 아닙니다. 즉, 위산 역류는 속 쓰림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속 쓰림과 위산 역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속 쓰림이란?
속 쓰림 정의

먼저 속 쓰림은 증상이며 위 식도 역류나 위산 역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속 쓰림은 가슴이나 목이 타는 듯한 통증으로 정의합니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 자료에 따르면 임신, 일부 음식, 약물 또는 알코올음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 10%는 매일, 30%는 한 달에 한 번 속 쓰림을 경험하며, 전반적으로 특정 장소와 시간에 인구 약 20%가 속 쓰림이 있습니다.



위산 역류란?
위산 역류 정의

위산 역류는 임상적 상태로, 위 내용물의 반대 방향, 즉 식도 방향으로의 이동하며 생깁니다. 체내 위와 식도 사이에는 문 역할을 하는 개구부가 있는데, 음식 덩어리가 위로 통과하자마자 닫히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음식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자극과 위에서 설명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이란?
위 식도 역류 질환 정의

위 식도 역류 질환은 위산 역류의 더 심각한 경우, 만성 질환이 됩니다. 증상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속 쓰림이지만, 속 쓰림 증상 없이 역류 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

1. 복통
2. 때때로 심장마비로 오인될 수 있는 가슴 불편함
3. 삼킬 때 통증
4. 만성 인두염, 기침과 부비동염
5. 취침 시 폐렴과 숨이 막히는 느낌에 깨어나는 경우

속 쓰림은 증상이고 위산 역류가 그 가능한 원인이며, 위 식도 역류 질환은 환자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속 쓰림을 겪을 때 발생합니다. 의료 기관에서는 일주일에 2회 이상 속 쓰림 증상이 있거나 삼키기 힘들고,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체중이 줄었다면 진찰받기를 권장합니다. 역류와 속 쓰림은 일반 의약품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의 예방 조치

위산 역류와 속 쓰림은 알코올, 커피와 같은 산성 물질이 상태를 더욱 유발합니다. 또한 비만, 임신, 흡연도 역류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금주, 금연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식후 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