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샤워가 아침 샤워보다 좋다?
저녁 샤워가 아침 샤워보다 좋다?- 관련이미지

몸을 깨끗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주기도 하는 샤워, 요즘에는 다양한 향의 샤워용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어 샤워시간의 즐거움을 더욱 증가시켜주기도 합니다. 샤워는 사람에 따라 자기 전에 하는 경우도 있고, 아침에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과연 언제 하는 샤워가 더 좋은 걸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아침에 하는 샤워와 저녁에 하는 샤워의 장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샤워 이래서 좋다!
1. 긍정적 뇌 화학물질 생성

아침에 차가운 물로 하는 샤워는 뇌의 화학 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차가운 물로 하는 아침 샤워는 뇌에서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도록 하여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2. 에너지 활성화

아침에 일어난 뒤 차가운 물로 하는 샤워는 일어났을 때의 침울한 기분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체 리듬에 관여하는 '멜라토닌' 성분을 활성화시키고, 뇌의 산소 농도를 높여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3. 체중 감소

아침에 차가운 물로 샤워할 경우 신체의 대사 기능이 활성화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해 몸무게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몸에 차가운 물이 닿아 있으면 신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발열을 하고, 이것이 온종일 영향을 미쳐 열량 소모를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녁 샤워 이래서 좋다!
1. 불면증 완화

저녁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인 '코티솔'의 감소를 돕습니다. 또 저녁 샤워를 마친 뒤 빠르게 몸을 식히면 몸이 잠자리에 들 시간이라고 인식하여 쉽게 잠자리에 들 수 있습니다.

2. 깨끗한 수면 환경

우리가 침대 위에서 보내는 시간은 평생의 3분의 1 정도 됩니다. 그만큼 많은 시간을 침대 위에서 보내는데, 사실 침대는 생각보다 깨끗하게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먼지나 죽은 피부 세포들을 먹고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진드기나 벌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녁 샤워는 침대를 조금이나마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피부 청결

저녁 샤워는 하루 동안 외부 활동에서 얻은 먼지와 유분을 제거해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해 줍니다. 하지만 샤워를 너무 길게 하면 오히려 수분을 뺏어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아침 샤워와 저녁 샤워는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침 샤워는 약간 차가운 물과 센 수압으로 잠을 깨우고, 저녁 샤워는 약간 따뜻한 물과 세지 않은 수압으로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더 도움이 되는 샤워시간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