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다이어트, 제대로 이해하기!
기초대사량 다이어트, 제대로 이해하기! - 관련이미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계절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기초대사량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으로 체온유지, 심장박동, 근육의 긴장에 쓰이는 에너지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편안히 누워서 숨만 쉬어도 필요로 하는 기본 에너지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초대사량이 왜 다이어트에 중요한 것일까요?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조절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식단 조절로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심하게 줄어들면 몸에서는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기초대사량을 줄이면서 에너지 소모가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식단을 줄여가며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일수록 섭취한 음식들이 지방으로 전환되지 않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지 않게 됩니다.

즉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합니다. 하지만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근육량을 늘리면서 다이어트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과 함께 다이어트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활동대사량입니다! 활동대사량이란 일상생활에서 밥을 먹고 운동을 하고 출퇴근을 할 때 등등 몸을 움직임으로써 일어나는 모든 활동에 쓰이는 에너지를 말하며 개인의 활동량에 따라 변화 폭이 크게 됩니다. 즉, 많이 움직일수록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므로 바로 이 활동대사량에 따라 다이어트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똑같은 몸무게를 가지고 있더라도 A라는 사람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좌식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B라는 사람은 활동적인 직업군을 가지고 있고, 평상시 엘리베이터보단 계단을 활용하고, 운동을 주 4회씩 1시간 정도 꾸준히 하는 사람이라면 B라는 사람의 활동대사량이 훨씬 많을 것입니다.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총 대사량을 기준으로 칼로리를 맞춰 다이어트를 해야 실패 없이 성공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적게 먹으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초대사량을 줄이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대사가 무너지고 살이 빠지더라도 요요가 쉽게 올 것입니다.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파악하여 건강하고 실패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