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은 관절염에 안 걸린다? 마디별로 알아보는 손가락 관절염
손가락은 관절염에 안 걸린다? 마디별로 알아보는 손가락 관절염

관절염이라고 하면 보통 무릎이나 어깨를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손가락에서도 관절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제일 작은 관절인 손가락 관절은 무릎이나 발목처럼 몸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부담은 없지만, 어느 관절보다도 사용량이 많아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손가락 관절염은 원인을 잘못 파악하여 엉뚱한 치료를 받는 경우도 많은데요. 관절염의 원인에 따라 통증이 생기는 부위나 증상이 달라 이를 알아두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손가락 관절염을 구분하는 방법
손가락 첫 번째 마디에 생기는 통증,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첫 번째 마디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으면서 관절 부위가 튀어나온다면 관절을 많이 사용하여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만으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인공관절을 넣어야 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생기는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과 함께 열감 및 붓기가 자주 발생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2년 이내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관절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생기게 되어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가락 세 번째 마디에 생기는 통증, 가성(거짓) 통풍

손가락 세 번째 마디에 극심한 통증이 열감, 붓기와 함께 나타난다면 거짓 통풍이라고도 불리는 ‘가성 통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통풍이 요산 성분으로 인해 발생한다면 가성 통풍은 관절에 칼슘이 쌓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가성 통풍은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어 진통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손가락 관절을 지키는 5가지 방법!
  1. 1. 빨래, 설거지, 육아 등 과도한 집안일을 피합니다.
  2. 2.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입니다.
  3. 3. 붉은 육류, 동물의 내장류, 술의 섭취를 줄입니다.
  4. 4. 신선한 과일과 채소, 그리고 하루 1~2리터의 물을 마십니다.
  5. 5. 주먹을 살며시 쥐었다 펴주는 운동을 수시로 합니다.